KAIST 이성희 교수 연구팀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20일 문화기술대학원 이성희 교수 연구팀이 증강현실 아바타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면서도 사용자의 공간과 원격 공간의 차이를 인지해 바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이다.

증강현실 아바타는 사용자를 대신해 가상공간 혹은 원격공간에 존재하며 사용자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고 반영한다. 하지만 사용자의 공간과 아바타가 존재하는 공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동작을 아바타에 그대로 적용하면 아바타는 가상, 원격 공간의 물체를 그냥 통과해버리는 등 사실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최근 증강현실 게임으로 주목을 받았던 '포켓몬 고'도 가상의 캐릭터가 단순 이미지화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공중에 떠 있거나 지나가는 다른 사람들과 겹치는 현상이 발생했다.

연구팀은 깊이 기반 카메라를 이용해 환경 정보를 분석해 문제를 해결했다. 연구팀은 사용자의 공간에는 식탁용 의자, 원격 공간에는 일인용 소파를 놓은 뒤 사용자가 식탁용 의자에 앉으면 아바타도 소파에 적합한 동작과 자세로 변형해 자리에 앉는 실험에 성공했다. 김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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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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