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청 자료제출 거부

[청주]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MRO)점검특별위원회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관련 자료 요청을 거부한다며 이시종 충북지사의 출석을 요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MRO특위는 19일 전날에 이어 위원회를 열었지만 한 시간만에 경자청의 비협조를 문제 삼으며 산회를 선언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특위는 "특위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경자청에 요구했지만 경자청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협약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며 "이는 도민의 알 권리를 박탈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시아나와의 MOU는 지난달 26일 아시아나측의 사업포기로 효력을 상실했는데 이를 공개 못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12월 15일 열리는 회의 때 충북지사를 출석시켜 자료제출 거부 사유를 따지겠다"고 강조했다.

특위가 요구한 자료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아시아나항공과의 업무협약서 사본, 경자청 공문 발수신 대장, 경자청장 관용차 운행·출장 일지 등이다.

경자청은 기업과의 신뢰를 고려해 일부 자료들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자청 관계자는 "아시아나와 오간 공문 등에는 공개해도 경자청으로선 문제될 일이 없는 내용이 들어있지만 신의 문제가 걸려 있어 어렵다"며 "기업측이 비공개를 원하고 있는데 우리가 일방적으로 자료를 공개한다면 앞으로 어떤 기업이 우리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려 하겠냐"고 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카이가 제출한 사천 항공정비산업단지 계획서가 내용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최근 국토부에서 반려되면서 항공정비산업 전체의 향방을 알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아시아나가 다시 합류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와 경자청은 2014년 KAI의 MOU 파기 이후 아시아나항공과 손잡고 청주공항 인근 경제자유구역(에어로폴리스)에 MRO단지 조성을 추진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이 1년 반 동안 검토만 하다가 지난달 26일 사업 철회를 결정하면서 좌초 위기를 맞았다.

도의회는 사업 좌초 위기의 책임 소재 등을 가리겠다며 지난달 9일 특위를 구성해 활동 중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