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 사실상 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전락됐음에도 안전대책 및 정부 지원이 전무하다는 비난 여론이 커지면서 지역 및 과학계를 대표하는 국회의원들도 적극적인 대응태세에 돌입했다.

의원들은 저마다 주민안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추진하거나,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이끌어 내고자 총력전을 예고하는 한편, 여야를 떠나 체계적으로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원자력연구원이 입지한 대전 유성출신의 국회 미방위소속 더민주 이상민 의원은 19일 주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정부의 재정지원에 대한 당위성을 역설했다. 특히 방폐장 또는 원전 소재지와 마찬가지로 대전에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며, 관련 법 개정 추진 의지까지 피력했다.

그는 "중·저준위 폐기물은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해야 하며, 117억 원 규모로 추정되는 이송 비용은 개별 연구소나 기관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지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와함께 방폐장 또는 원전 입지 지역과 달리 대전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전무하다는 지적과 관련, "정부는 영구 저장시설(경주)이나 산업용 원전(울진 등)이 아니기에 재정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방사성폐기물 위험에 따른 폐해는 대전이 오히려 심각하다"며 "그동안 관련 법개정을 추진해왔는데 20대 국회에선 반드시 법적 장치를 마련해 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국회 미방위 소속이자 예결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이은권(대전 중구) 의원은 정부 지원에 앞서 시민안전을 위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그는 "원전 등에서 손상된 핵 연료봉에 대한 원인 규명을 위해 원자력연구원에 가져와 해체했는데, 이제와서 해체됐다는 이유로 다시 못 가져가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발생지 책임 원칙에 따라 이는 원전 등에서 회수하는 게 마땅하며, 예결위 등에서 이를 반드시 따지겠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 위원장이기도 한 그는 "지역의 공통된 현안에 있어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당장 예산국회가 임박한 만큼, 조만간 대전출신 국회의원들이 한 자리에서 모여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시했으며, 이상민 의원도 이에 적극 공감함에 따라 조만간 공동 대응태세를 구축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과학계를 대표하는 의원들도 가세할 태세다. 대덕연구단지 표준과학원장출신인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은 "지역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만큼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리를 위한 시설이 완공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며 "사용후핵연료를 원래 있던 원전에 다시 옮기든, 원자력연구원에 두고 관리한다면 시설보강과 함께 관리실태를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등 공론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연구단지 관계자와 대전시민들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