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올 연말까지 아파트 2000여세대 분양 실수요자들 금리 비싼 주택담보대출 부담 작용

결혼 이후 5년간 전세살이를 해온 직장인 김모(유성구 온천동·35) 씨는 올 연말 대전에서 분양이 예정된 신규 아파트에 청약을 해보려 했지만 망설여지고 있다. 정부가 부동산 대출을 규제하면서 중도금대출은 물론 담보대출의 금리가 크게 오를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김 씨는 "대출을 규제하는 것은 서울 강남 등 수도권이 과열 양상을 보이기 때문 아니냐"며 "대출 규제도 서울과 지방 등에 차등해 적용해야지 똑같이 적용하는 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처럼 집사람과 큰 마음 먹고 신규 아파트 분양을 받아보려 했지만 (청약을) 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큰 고민에 빠졌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부동산시장에 규제카드를 꺼내면서 모처럼 기지개를 펴고 있는 지역 분양시장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대전시와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전지역에는 올 연말까지 총 3곳, 2000여 세대에 대한 분양이 예정돼있다.

우선 포스코 건설은 서구 관저지구에 총 950여 세대를 분양하는 청사진을 밝혔고 제일건설은 유성구 학하지구에 650여 세대를 분양한다. 또 SK건설은 유성구 도룡동 일대에 `도룡 SK VIEW`총 383가구 중 185가구를 일반인에게 분양한다.

수년간 침체됐던 지역 신규 분양시장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정부가 부동산 대출에 대한 규제 방침을 밝히면서 지역의 신규 분양시장을 노리고 있는 실수요자들의 고통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주택금융공사가 이날부터 보금자리론 일부 대출을 중단하면서 시중은행들은 `아낌 e-보금자리론` 판매를 중단한 상황.

아낌 e-보금자리론은 금리가 저렴한 편이어서 서민을 포함한 모든 계층에서 인기가 좋았던 상품이다. 또 시중은행들은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과 `t플러스보금자리론` 등 역시 자격요건을 강화하는 등 취급을 강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반 서민들은 사실상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린 것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대출을 받기 위한 실수요자들의 조건은 분명 안 좋아진 게 사실"이라며 "일부 신규 아파트의 경우 집단대출을 안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되면 실수요자들은 다소 금리가 높은 2금융권의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신규 분양에 관심을 보이던 실수요자들은 금리가 최소 0.43-2%가량 비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게 됐으며, 특히 일부 신규 분양은 시중은행의 대출 거절로 인해 2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