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文 석고대죄해야" 진상규명 화력 집중 더민주 "'내통 발언' 이정현 등 법적조치" 맞불 국민의당, 文 비판 수위 높여… 安 힘싣기 관측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으로 촉발된 여야 공방이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새누리당은 `문재인 대북 결재 사건`으로 규정하고, 진상 규명에 화력을 집중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물타기 중단`을 촉구하며 법적 조치를 경고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양비론을 펴면서도 문 전 대표의 태도를 지적하는 방향으로 선회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와 `문재인 대북결재 요청사건 진상규명위원회` 등을 열어 파상 공세를 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 전 대표를 향해 명확한 해명을 요구함으로서 대선 가도에 타격을 주겠다는 의중마저 엿보인다.

진상규명위원장인 정갑윤 의원은 "대북 결재 사건은 인조가 청나라 태종에게 당한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대북 굴종 사건"이라며 "문 전 대표는 사실을 명백하게 밝히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 상당)은 "처음에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가 어제부터 침묵으로 일관하다 이제는 `기억이 좋은 사람에게 물어보라`고 하는 것은 후안무치"라고 꼬집었다.

더민주는 `문 전 대표가 북한과 내통했다`고 주장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등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하며 맞불을 놨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권력형 비리 문제를 막으려 벌이는 치졸한 정치공세에 단호히 맞서겠다"며 "국기문란·반역·내통과 같은 적반하장의 막말과 거짓으로 진실을 호도하는 이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을 법적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의) 지금 행보가 맞다고 본다. 박근혜 대통령은 자기 의혹을 제기하면 절대 대답 안 하고 해명을 안 한다"고 적극 옹호했다.

국민의당은 시간이 흐르면서 문 전 대표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가는 양상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문 전 대표가 명확한 사실을 밝히지 않고 매일 말씀이 바뀐다. 이제 4번째 바뀌었다"고 날을 세웠다.

새누리와 더민주 양당을 향하던 공세의 무게 중심이 문 전 대표 쪽으로 옮겨가는 형국이어서 대권 경쟁자인 안철수 전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