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유보… 절차상 문제 지적도 22명 중 18명에 문의 찬성·반대 각각 4명

대전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사업을 최종 결정해야 하는 대전시의회 의원들은 유보적인 입장이 대다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본보가 22명의 시의원 가운데 전화연결이 된 18명의 의원들에게 문의한 결과 10명이 유보적 입장을 내놨다. 민간투자사업에 찬성한다는 의원과 반대하는 의원은 각각 4명으로 파악됐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에 찬성하는 의원들은 시 재정이 없고 시민들에게 좀더 깨끗하고 좋은 물을 빨리 공급하기 위해선 민간투자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찬성하는 한 의원은 "이런 논란으로 민간투자사업을 거부한다면 시에서 추진하는 하수종말처리장 등 기타 다른 사업들도 투자를 받을 수 없다는 얘기"라며 "시 재정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투자조건도 좋고 좋은 물을 공급한다면 민간투자를 받는 게 맞다"고 피력했다.

민간투자사업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민간투자사업이 결국 민영화의 과정이라는 점을 꼽았다.

반대 입장을 밝힌 한 의원은 "공공재인 수돗물과 관련해 일부분을 민간기업에 내주게 되면 결국 각종 이유를 붙여 적자분을 회수하려고 할 것"이라며 "또 민간투자가 재원을 아낀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한 근거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영업비밀이라고 공개할 수 없다면 이번 기회에 관련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0명의 유보적인 의견을 낸 대다수의 의원들도 민간투자사업을 민영화라고 보기엔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다만 시민들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수돗물의 성격을 놓고 볼 때 신중하면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담아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

유보적 입장을 낸 의원들 중에서는 고도정수처리시설 추진 과정과 절차상의 문제점 등을 꼬집기도 했다. 민영화냐, 민영화가 아니냐를 두고 논란을 빚기 전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재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등 절차와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는 것. 또 일부에서 민영화라는 프레임에 갇혀 논의가 어려운 점을 안타까워 하기도 했다.

유보 입장을 낸 모 의원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시민들을 위한 것인데 찬반으로 나뉘어 평행선만 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거쳐 많은 시민들이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