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의회 새누리 의원들 '의장 불신임안' 제출… 의사일정 불참 區, 집행부 차원 대책 고심중

대전서구의회가 예산결산위원회 구성을 두고 정당 간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대전 서구청은 이를 지켜보며 속을 태우고 있다.

당장 다음달부터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예산이 36억 원에 달하고, 이번 임시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할 주요 안건도 4건으로 자칫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대전 서구, 대전서구의회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제 232회 임시회에서 제 2차 추경안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구가 서구의회에 제출한 제 2차 추경안은 일반회계 193억 원, 특별회계 441억 원 등 총 193억 원이며, 이중 다음달부터 12월까지 집행을 해야 하는 `긴급`예산 규모는 22개 사업, 36억 원에 달한다. 이번 임시회에서 예산안 통과가 안될 경우 해당사업들은 모두 추진 동력을 잃게 된다.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도마1동 주민센터는 7억 원의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다. 예산확보를 전제조건으로 우선 시공한 상태여서 대금 정산불가로 공사가 중단되면 장기 공사로 이어져 임차료 등이 증가할 수 있다. 19억 원에 달하는 장애인관련 수당, 연금 등도 지급이 중단되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 이밖에 각종 보수, 건립, 지원 등도 막혀 주민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번 임시회 부의안건은 조례 25건, 동의안 2건으로 이중 청년창업지원센터 민간 위탁 공고, 법정동 변경 등 주요 안건 4건은 의결되지 못할 경우 대전 서구청에 대한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서구의회의 정당 간 갈등은 여전해서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 예결위 배분을 둘러싸고 지난 17일에는 새누리당 의원 10명이 최치상 의장 불신임안을 제출, 갈등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새누리당 의원 10명 모두 회기 일정 불참을 선언하면서 21일 예정된 본회의 의사 진행도 불투명한 상태다.

최치상 의장은 "새누리에서 주장하는 동수배석은 협의사실이 없었으며 현재 상황에서는 정당이 의견 조율을 통해 구민들의 복지향상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당 안팎으로도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으며 양당 모두 파행만은 벌어지지 않도록 상호 간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구청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최근 실·국장 등 직원들에게 파행우려를 대비한 집행부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방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으며, 강철식 부구청장 또한 지난 18일 윤황식 부의장을 만나 예산 미확보시 사업지연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서구 관계자는 "서구의회가 또 다시 파행우려를 낳고 있는데 집행부로서는 당장 예산이 확보가 안될 경우 사업을 전혀 추진할 수 없다"며 "이달중 추경편성을 못한 자치단체는 정부로부터 행정·재정적 페널티를 부여받을 수 있어, 서구의회 측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