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면 확보 어려움… 주민 불화

차량등록 대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주차문제가 주민 간 불화의 도화선이 되고 있다. 대전의 주차장 확보율은 100%가 넘지만 시설의 부설 주차장 비율이 상당수를 차지해 주택가는 불법주차 차량이 점거한지 오래다. 거주자우선주차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은 주차면 대기에만 1년이 넘어, 주차난을 해소할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는 63만 2954대, 주차면은 64만 1525면으로 주차장 확보율은 101.4%에 달한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 보면 부설 주차장 비율이 92.9%를 차지해 주택가 등에서는 주차면이 모자라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 2005년 대전의 주차등록대수는 50만 6961대에서 10년 사이 약 13만대나 증가했다. 차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택가는 이미 몸살을 앓고 있다. 흰색 실선이 그려진 곳은 이면주차가 허용돼 주택가의 도로는 이미 주차장이 된지 오래고, 야간이면 주황색 실선이 그려진 곳까지 차량이 늘어서 있다. 거주자 우선주차제도도 면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나오고 있고 이 제도가 주민과 불화를 촉발시켜 시스템 개선이 절실하다.

실제 서구 변동에 거주하는 이모(32)씨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확보했지만 오후 7시 이후에도 차량을 빼지 않고 그대로 주차하는 사람들이 있어 언쟁을 한 적이 있다"며 "또 다세대가 밀집한 지역인 만큼 거주자우선주차면 확보에도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원룸이 밀집한 지역의 경우 거주자의 이동이 많아 보다 많은 사람에게 주차면을 제공할 수 있는 반면, 일반 가정집이 위치해 이사 등 거주자 이동의 변수가 적은 도마동·변동 일대는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받기 위해 1년 이상 기다리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행정당국은 도로상의 주차면 확보는 한계가 있는 만큼 공영주차장 확보할 방침이다. 또 최근 지어진 원룸은 과거와 달리 1세대 당 1개의 주차면을 확보하도록 해 주차난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