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요 분배·이용자 편의 고려 최우선" 목소리

KTX 세종역 신설 문제를 놓고 충청권 각 지자체의 이해가 충돌하면서, 충청권 내부에서 지역갈등 양상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소모적 지역갈등으로 치달을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국가 차원 및 충청권 전체를 보는 차원에서 대승적이고도 바람직한 결론을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충청권 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 20대 총선거의 야권 공약으로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지역내 갈등 기류가 두드러지고 있다.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도시로 만들자는 명분하에 추진된 세종역 신설은, 자칫 충북 청주의 KTX 오송역과 충남 공주역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각 지자체별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충남·북은 세종역 신설 추진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선 반면, 대전은 유보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세종에서는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충남·북이다. KTX의 `저속철` 전락 우려를 표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KTX 세종역이 신설되면 오송역과 공주역 사이에 초미니 구간이 생겨 KTX가 제속도를 낼 수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공주역과 오송역은 약 44㎞ 정도 떨어져 있는데 이 구간 중간에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공주역-세종역과 세종역-오송역 구간은 각각 거리가 20㎞대로 줄어들게 된다. 특히 세종역은 공주역과 오송역의 열차 수요를 떨어뜨릴 수 있어, 충남·북 입장에서는 수용할 수 없는 사안이다.

이에 충북도와 충남 공주시는 최근 정부를 상대로 세종시 신설 추진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들의 반발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평택-오송 선로 용량 확충 사전 타당성 조사에 세종역관련 용역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확산되고 있다.

반면 대전과 세종은 온도차가 역력하다. 대전은 세종역 신설에 대해 다소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세종역이 생기면 10-15㎞정도 떨어진 유성 등 북부지역 개발이 탄력을 받고 노은·지족동 거주민의 교통권이 강화될 수 있지만, 서대전역 인근의 공동화 가속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종은 역이 신설되면 공무원의 서울 체류로 인한 행정공백을 줄여 명실상부한 행정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는 기색이다.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가 입장차가 이처럼 두드러지는 가운데 지역에서는 정치적 결정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철도의 경우 전국적 교통 수요 분배와 각 지역별 효율성 등에 따라 결정돼야 하지, 특정지역 또는 특정 정치인의 이해와 입김에 따라 결정돼선 안 된다는 것이 골자이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정치적 이해에 따라 지난 2006년 오송역이 경부·호남고속철도 분기역으로 결정되며 다양한 부작용을 겪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주장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오송역의 분기역 결정으로 대전역은 지난 100년간 유지했던 분기역의 위상을 잃으며 공동화 가속 현상 등을 겪었다. 특히 오송역의 분기역 결정은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미경유 등 문제점도 야기해, 현재까지 충청권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세종역 신설 문제는 세종시 조기정착,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의 공조 유지 등 다양한 사안이 걸려 있는 과제로 정치적인 문제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며 "세종역 신설에 따른 논란과 갈등은 충청권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세종시 조기정착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가 힘을 합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