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는 아주 위험하고 처리하기 어렵다. 최소 10만년에서 30만년은 지나야 방사능이 사라진다고 하니 우리나라 5000년역사를 생각할 때 그 영향은 상상하기 조차 두렵다.

사용후핵연료는 방사능과 높은 열을 방출해 바로 옆에서 0.02초의 피폭만으로도 100% 사망에 이를 만큼 위험하다고 한다. 그동안 대전지역에 위치한 원자력연구소에 중저준위 방사능폐기물(병원방사선의류 등)이 보관돼 왔다고 알고 있었는데 최근 우리 대전에 고준위 방사능 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가 대량 반입돼 있는 것을 알게 됐다. 1987년부터 2013년까지 21차례에 걸쳐 국내 원자력발전소에 있던 사용후핵연료 1699봉이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옮겨진 사실이 최근 드러난 것이다.

게다가 원자력연구원에서는 사용후핵연료를 파이로프로세싱(건식 재처리 방식)이라는 실험을 통해 재활용하려는 계획까지 알려지고 있어, 그 위험성을 짐작해 볼 때 연구원 반경 1.5km내에 아파트 단지는 물론, 학교 유치원 등이 밀집해 있는 상황과 대전, 세종의 인구 밀집 환경을 염두에 두지 않은 무모한 시도로 보여진다.

그러나 정작 대전시민들은 이러한 사실을 대부분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름도 생소한 파이로프로세싱(건식 재처리 방식)은 원자력 선진국들도 안전성문제 때문에 중도 포기한 재처리방식이라고 하는데, 국민적 합의 없이 추진하고 있는 것까지 대전시민이 모두 수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

원자력연구원은 대전으로 운반해 온 사용후핵연료에 대해 대전 시민에게 안전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 하며 실험 내용과 계획, 관련 시설에 대해 전문가들의 참여와 접근을 허용하고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우리는 5년전 동일본지진에 의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모두 기억하고 있다. 독일은 2022년까지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완전히 정지시키는 탈핵을 결정했고 많은 나라들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 대전시민들은 너무 가까이에 매우 위험할 수 있는 사용후핵연료와 살고 있다. 이젠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하고 안전하도록 함께 관리하는 체제를 신속히 마련해야 만 한다.

우리는 전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로서 전기가 생성되는 과정의 안전성을 당연히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덕순 대전YWCA 사무총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