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에서 아름다운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는 아프로디테는 로마 신화의 베누스와 동일인물로 영어로는 비너스이다.

아프로디테의 탄생은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가 각자 전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우라노스의 아들 크로노스가 어머니 가이아를 괴롭히던 아버지 우라노스의 남근 잘라 바다에 던졌더니 그때 생긴 거품 속에서 탄생했다는 헤시오도스의 이야기를 더 선호한다.

아프로디테는 누구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 성장해 조가비를 타고 뭍으로 올라와서 당당히 올림포스의 12신의 자리를 꿰찬 당찬 여신이다. 뿐만 아니라 그녀의 빼어난 미모는 모든 남신들의 마음을 요동시켰지만, 절름발이에다가 신들 중에서 가장 못 생겼다는 헤파이스토스의 아내가 되어야 했다. 그러나 무뚝뚝하고 무식한 헤파이스토스는 대부분의 시간을 대장간에서 일에 파묻혀 보내며 이 아름다운 아내를 무관심으로 방치했다. 아프로디테는 유부녀임에도 아레스와 아도니스를 비롯해 수많은 신들과 바람을 피워대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사랑했던 애인은 전쟁의 신 아레스였다. 올림포스 신전을 발칵 뒤집어 놓은 그리스 신화 최대의 스캔들의 주인공인 둘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밀회를 즐겼지만 진작 남편 헤파이스토스는 아무것도 몰랐다. 오히려 헬리오스가 너무나 안타까워 귀띔해 줄 정도였던 것이다.

분노한 헤파이스토스는 찢어지지 않는 청동 그물을 만들었다. 그러고는 아무도 모르게 자신의 침대 주위에 그물을 쳐 놓고는 때를 기다렸다. 아프로디테는 그날도 아레스를 불러서 즐겁게 침대로 올라갔지만 기쁨도 잠시뿐. 그들이 침대에 올라 옷을 벗고 막 사랑의 불꽃을 태우려는 순간 헤파이스토스가 쳐놓았던 그물에 갇혀버렸다. 숨어있던 헤파이스토스에게 붙들린 이들은 우스꽝스러운 이 모습을 구경하기 위해 달려온 신들 앞에서도 톡톡히 망신을 당했다. 이 장면을 많은 화가들이 다루었지만 특히 뮌헨의 알테 피나코텍 소장품인 틴토레토의 작품 `비너스, 에레스 그리고 헤파이스토스`가 참으로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다. 철망 속에서 발버둥치는 알몸인 아내와 질투로 눈이 뒤집힌 남편, 이불을 뒤집어쓰고 통 속에 숨어있는 비겁한 애인, 거기다 이 모든 난감한 상황을 모면하려는 듯 자는 척하는 아들 에로스 등.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사건은 사랑이 없는 결혼생활이 빚어낸 결과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우리들 모두가 원하는 서로간의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보다 먼저 나의 모든 것을 사랑할 때 이루어지지 않을까?

보다아트센터 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