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인권센터 설치 운영… 상담·조사·교육·거버넌스 구축 추진

충남도는 인권 침해·차별에 대한 상담·조사, 인권교육과 시민사회와의 거버넌스 구축 등 역할을 수행할 인권센터를 11월 중 설치하고 직영으로 운영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충남인권센터는 시민사회와의 인권역량 제고를 위한 정책사업, 인권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인권침해 및 차별, 진정사항에 대한 상담과 조사업무를 주로 하게 된다.

특히 인권센터는 업무특성상 독립성과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 만큼, 도 인권위원회 및 전담부서와 유기적인 협조체계와 원활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도는 오는 10월 중에 센터장과 인권보호관 2명을 공개 채용하고, 사무공간을 도청 별관 1층에 적당한 장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 각 지자체의 인권센터는 광역에는 서울과 강원도 2곳에, 기초에는 서울 성북구, 수원시, 광명시 등 3곳에 설치되어 모두 직영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도는 도민이 주인 되는 인권주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인권센터 개소에 앞서 오는 10월 넷째 주 인권주간에는 도민인권선언 선포 2주년 맞이 문화행사와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매년 선포일(2014년 10월 13일)이 포함된 달의 한 주를 인권주간으로 정하고 인권가치의 사회적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문화행사는 내달 24일부터 28일까지 도청에서 인권도서관과 인권영화관을 통해 인권도서 전시 및 독서, 인권영화 및 홍보동영상을 상영한다. 기념행사는 내달 26일 공주 고마아트센터에서 도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모둠토론, 나의 인권실천이야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도 관계자는 "올해를 여성과 소수자 인권을 보장하고 전 도정을 인권적 관점에서 살피겠다고 선언한 이후 실천의 발걸음을 한걸음씩 내딛고 있다"며 "인권은 우리의 삶이며 한 사회의 문화로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시간을 두고 인내심 있게 기다리는 마음으로 인권시책을 차근차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