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보조금 인상 철회 주장 관련 회계감사자료 공개 등 촉구

천안 시내버스의 안전성과 시민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천안시의 보조금 확대가 아닌 공영제 시행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천안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시내버스 공공성 회복을 위한 천안시민연대는 26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는 시내버스 보조금 인상 의도를 철회하고, 공영제 시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밝혔다.

천안시민연대는 "지난 24일 천안시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천안시와 시내버스 업체들은 '경유차와 천연가스 차량의 보조금 차이'와 '환승 보조금의 지원 비율' 등을 근거로 보조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수치를 교묘하게 왜곡하거나 사실을 숨기고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천안시민연대는 "천연가스가 경유와 달리 보조금 지급이 없지만, 2014년 이후 천연가스의 가격은 ℓ당 35% 낮아졌다"며 "버스업체들은 2013년 고유가를 이유로 요금을 200원 인상했다"고 설명했다. 시민연대는 환승 보조금과 관련해서도 "100% 환승 보조금을 지급하는 청주시는 요금이 1200원으로 1회 환승시 모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천안시는 요금의 90%를 지원하지만 버스요금이 1350원으로 이를 환산하면 1215원을 지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천안시의 보조금 확대 의도 즉각 중단 △시내버스 관련 회계감사자료 공개 △부실화된 지역 내 모 시내버스 업체의 공영제 운용 등을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천안시민이 지급하는 요금이 타시도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점이나 카드 사용 시 할인율이 적은 점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다른 시·도의 지원 비율에 맞추라는 것은 억지"라며 "천안시는 버스업체 이익을 위해 일하지 말고 천안시민의 공복으로서 그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