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野 공조 김재수 농식품부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26일 막을 여는 국정감사 정국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웠다. 야권이 주도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처리된 뒤 여야가 강(强) 대 강(强) 대치를 이어감에 따라 출발부터 가시밭길이다.

20대 국회 첫 국감은 내달 15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현재 피감 기관 691개에 기관증인 3200여 명과 기업 등의 일반 증인 1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핵심 쟁점은 국감 직전 터진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허가 및 대기업 모금 의혹이다. 또 사드 배치와 이를 둘러싼 외교를 비롯 경주 지진 이후 동남권의 원자력발전소 가동 여부 및 추가 원전건설 재검토 등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운영위 기관증인으로 채택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실제 출석여부도 뇌관으로 떠오른 상태다.

쟁점이 수두룩하지만 정상적으로 국감이 이루어질 지는 불투명하다.당장 새누리당은 국감 보이콧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특히 여야 협의 절차를 생략한 채 국회 일정을 강행한 정세균 국회의장에 집중 포화를 퍼부으며 국회법 위반을 들어 고발 카드까지 만지작 거리고 있다.

25일 오후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도 정 의장을 성토하며 최소한 국감 초반에는 참여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정현 대표는 "정 의장은 요건에도 맞지 않고 국회법을 어겨가면서 국회를 운영했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장우 최고위원(대전 동)은 "정의장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정 의원은 반의회주의자, 의회 독재자,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한 사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은 "국회를 파행시킨 정세균 의원은 즉각적으로 사퇴하길 바란다"고 보조를 맞췄다.

야권은 국감에서 각종 의혹을 단단히 파헤치겠다며 역공을 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미르 재단 등의 박근혜 정권 실세 개입 의혹과 관련, "이제는 당사자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 씨가 직접 해명해야 할 때가 됐다. 최 씨는 숨지 말고 나와서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최 씨 얘기만 나오면 청와대는 발끈하고 정부 담당자들은 제 발 저린 듯 앞 다퉈 입 단속하기에 바쁘다"며 청와대와 정부를 싸잡이 비판했다.

더민주는 야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는 국감을 정상 진행하되 새누리당이 불참할 경우 민생 현장 방문 등을 하기로 했다.

국민의당도 탄탄해진 야권 공조를 고리로 국감에 총력전을 편다는 계획이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국정 감사를 보이콧하는 것은 집권 여당으로서 국회의 권능을 스스로 포기하는 책임 회피"라며 "만약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개회를 하지 않으면 사회권을 요구하는 등 정상적으로 국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