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살펴본 대전의 미래 교통망, 트램은 上

◇대전 교통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길`을 향해 시동을 걸었다. 도시철도 중심의 간선 교통망이 확충되고 버스, 자전거 등이 탄탄한 환승체계와 함께 이를 뒷받침하면, 굳이 자가용 승용차가 없어도 대전지역 곳곳을 누빌 수 있는 인프라가 확충될 전망이다. 교통카드 한 장이면 어이든 갈 수 있는 시대가 열리는 것. 특히 1968년 이후 국내에서 자취를 감춘 트램(노면전철) 도입을 위한 대전의 `선구자적 노력`은 눈길을 끈다. 총 3회에 걸쳐 대전 교통의 미래상을 짚어봤다.

◇오는 2025년 대전은 명실상부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게 된다. 자가용 승용차가 주를 이루고 대중교통이 이를 보완했던 수준에서 탈피해, 교통카드 한 장으로 대전지역 곳곳을 누빌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지하철로 조성된 도시철도 1호선과 기존 국철을 활용한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사실상의 도시철도 3호선 역할을 하며 X축으로 연결되고, 이를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순환선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대전도시철도망 어떻게 구축되나=대전의 도시철도는 지하철, 트램, 광역철도 등 크게 3가지 축으로 구성된다. 지하철과 광역철도가 X축을 형성하고 트램이 이 두 개 노선을 둘러싸면서 연결하는 순환선 역할을 하는 형태로 조성될 예정이다. 도시철도를 기반으로 한 간선 교통망을 구축하게 된다는 것.

순환선 역할을 하게 될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오는 2025년 전면 개통될 예정이다. 서대전역에서 출발해 정부대전청사, 진잠, 유성 등 33개의 정거장을 지나 다시 서대전역으로 돌아오는 노선으로 조성된다. 총 사업비는 6649억 원이 투입되며, 개통되면 하루 평균 13만 3756명의 시민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램 사업은 1, 2 구간으로 나눠서 추진될 예정이다. 서대전역-대동역-중리4가-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을 잇는 32.4㎞를 1구간 사업으로 우선 착공한 뒤, 충청권 광역철도와 노선 중복 논란이 있는 가수원사거리에서 서대전역까지 5㎞ 구간 사업을 2022년 전후해 추진, 2025년 전면 개통된다. 시의 이 같은 조치는 충청권 광역철도와 트램 노선 중첩으로 인한 타당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대전지역 도시철도 구축을 위한 목적사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도시철도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 도시철도 X축 구축의 일익을 담당하는 노선으로 구성된 것. 충남 계룡시에서 신탄진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총연장 35.2㎞로 오는 2022년 전면개통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국비 1187억 원, 지방비 920억 원 등 총 2107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내년부터 2017년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실시계획 용역을 마무리 지은 뒤, 2018년 본격 착공해 2021년까지 공사와 시운전을 모두 매듭지을 예정이며, 정차역은 총 11곳으로 예정돼 있다.

도시철도 1호선 역할을 하는 지하철은 동구 판암역에서 유성구 반석역까지 총연장 22.7㎞를 연결한다. 판암·외삼 등 기지 2곳과 총 22개소의 정거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 트램 도입 선도도시 자리매김=대중교통 중심도시 조성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추진이다. 대전의 트램 도입은 지난 1968년 트램 운행이 중단된 지 약 50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이는 대전이 트램 시범노선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성공하면 `21세기 한국형 트램`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트램은 지난 1899년 서울의 서대문과 청량리를 잇는 구간에 처음 개통된 뒤, 평양, 부산 등으로 확대됐다가 지난 1968년 역사 속으로 자취를 감췄다.

대전시는 트램 운영 선도도시라는 위상에 맞게 다양한 움직임을 이어오고 있다. `트램 3법`으로 불리는 도시철도법, 도로교통법, 철도안전법 개정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에 나선 것은 물론이고, 트램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전략도 구사하고 있다.

특히 대전이 추진하는 트램 시범노선(일명 스마트 트램) 건립은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전국 첫 트램 운용을 앞두고 추진되는 대표적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시에서 확정한 스마트 트램 노선은 대전 동구 동부네거리에서 대덕구 동부여성가족원을 잇는 2.7㎞와 유성구에 있는 충남대학교부터 원골네거리를 잇는 2.4㎞ 구간에 트램을 설치하는 것이다.

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트램은 오는 2018년 상반기 착공해 2020년 개통하겠다는 로드맵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전국 최초 트램 운용의 사례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경기도 성남·수원 등에서 트램 추진을 위해 속도를 내고는 있지만 민간자본 적격성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대전의 트램이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 확률이 가장 높다는 얘기다. 이 같은 시의 노력은 전국적 교통문화의 변화를 선도하는 중심에 대전이 서는 `무형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크다.

◇도시철도 중심도시 건립 향후 절차는=향후 대전의 도시철도 중심도시 건립은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2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추진되는 충청권 광역철도는 지난해 11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본격적인 국비확보 작업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실시계획 용역을 마무리 지은 뒤, 2018년 본격 착공해 2021년까지 공사와 시운전을 모두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면 개통은 2022년부터 가능해질 전망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현재 기본 노선을 확정해 놓은 상황이다. 시는 운행 기종 변경에 따른 기재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받은 뒤 설계작업을 거쳐 1, 2 구간을 분리해 착공한 뒤 오는 2025년 전체 노선을 전면 개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트램은 오는 2018년까지 타당성재조사를 비롯한 정부부처와의 협의를 마무리 한 다음 2020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해 2021년 착공, 2025년 개통한다. 다만 충청권 광역철도와 중첩 논란이 있는 2구간의 경우는 광역철도 사업이 마무리 되는 2022년 공사를 시작해 2025년 개통시기를 맞추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2구간 사업은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으로 세워지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담아져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담보하게 된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프랑스 니스에서 운행중인 트램.  사진=대전시 제공
프랑스 니스에서 운행중인 트램. 사진=대전시 제공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