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세계민속음식테마관·영상문화단지 진입로 등 줄줄이 실패

천안시의 미숙한 행정이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세계민족음식테마관 사업이 실패로 돌아가 수십억 원의 보조금을 반납해야 하는데다 행정 미숙으로 인해 소송에 휘말려 막대한 배상비용도 물게 될 위기에 처하면서 재정압박이라는 후폭풍 우려를 낳고 있다.

천안시는 지난 2013년 동남구 천안삼거리공원 부지에 건립한 세계민족음식테마관 임대사업자 공개입찰이 3년간 유찰이 거듭되자 결국 정부와 충남도로부터 받은 보조금 60억 원(이자포함)을 반납키로 했다. 시는 올해 안에 예산 반납을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 사업비 112억 원을 들여 조성한 이 테마관은 준공된 해 15일간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주제관으로 사용됐을 뿐이다.

영상문화복합단지의 진입로에 대한 토지주들의 토지환매권 손해배상 청구소송도 현재 진행 중이다. 토지주들은 산업단지 지정해제에 따라 진입로 토지를 원상복구해 되돌려 준 뒤 시가대로 매입했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시는 산업단지 사업이 취소됐다고는 하나 진입로는 별개의 사업이라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1, 2심에서 패소한 시는 대법원에 상고했다. 상고심에서도 패소하게 되면 시는 143억 원을 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시행사를 상대로 낸 기반시설비용 청구소송에서 승소해 받은 국비 138억 원도 사업추진비로 집행 이 돈까지 물어내야 해 적어도 280억 원 이상 재정부담을 지게 된다.

시가 134억 원을 혈세를 들여 성거읍 오목리 일원에 3만 3566.4㎡ 규모로 조성한 전원주택단지 '오목마을(옛 대학인마을)'도 애물단지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매입조건을 확대하고 용적률과 건폐율도 완화하면서 다각도로 방안을 찾고는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인해 각종 대형 사업이 후유증을 겪음에 따라 시민들은 시의 행정력 부재에 비난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