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협소' 대전119시민체험센터 가보니

"견학 예약이 올해 12월까지 꽉 찼습니다. 하루당 교육 적정인원은 120명인데 보통 170명씩 교육을 합니다."

22일 오전 10시 대전 서구 복수동 대전119시민체험센터. 유치원생 10여명이 소방안전체험장에서 옥내소화전 체험을 하고 있었다. 바로 옆 칸의 대기실은 초등학생 20여 명이 다음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응급처치실습실, 화재대피체험실, 농연탈출체험실도 이미 교육을 받으러 온 학생들로 만석인 상태였다. 소방교육원도 힘에 부친다. 교육시간은 50분, 휴식시간은 10분이지만 하루 교육을 모두 해소하기 위해서는 휴식시간은 5분도 채 되지 않는다.

체험시설 또한 단편적이다. 소화기·소화전, 심폐소생술, 화재대피 등 소방관련 체험 7개만 가능하다. 지진, 폭풍우 등 자연재해나 건물 붕괴로 인한 재난관련 교육은 관련시설이 없다. 이날 체험센터를 찾은 한 초등학생은 "소방교육을 몸으로 체험하면서 앞으로 화재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게 됐지만, 최근 일어난 지진 같은 경우 대응 교육 프로그램이 없어 아쉽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일일 교육 적정인원은 120명이지만 하루 평균 170명이 몰리는 이유는 대전에서 소방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이 곳이 유일무이하기 때문이다. 견학수요도 늘고 있다. 지난 2014년 5월 소방원교육시설에서 시민체험센터로 변경된 후 2014년에는 2만2300여 명이 다녀갔고 지난해 1년간은 3만여 명이 이 곳을 방문했다. 올해는 벌써 지난달 기준 8개월 간 2만8600여 명이 견학을 다녀갔다. 올해 견학접수는 이미 12월 말까지 꽉 차 있는 상태다.

현재 대전에서 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대전119시민체험센터와 대전교통문화연수원 단 2곳뿐이다. 이마저도 교통과 소방관련 안전교육만 받을 수 있다. 심도 있는 종합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전무하다. 하지만 국민안전처는 지난 7월 진행한 안전체험관 건립 표준모델 개발 연구 용역`에서 시·도별 종합안전체험관 신축에서 대전을 제외시키고 기존의 안전체험시설 2곳에 증축 결정을 내렸다. 세종시에 학생안전체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대전·세종을 한 권역으로 보고, 대전지역은 신축이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대전시는 국민안전처의 증축결정이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기존 건물 주위로 증축을 하라는 게 국민안전처의 의견인데, 대전119시민체험센터의 경우 주변 토지 용도가 자연녹지지역(준보전산지)여서 토지이용이 제한되는 데다, 꼭대기 층은 돔 형태의 체육관 형태로 지어져 있어 증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 국비지원금액이 총 70억 원에 그쳐 금액에 맞춰 증축을 할 경우 다양한 안전체험시설 설치는 어렵다고 대전시는 호소했다. 시 관계자는 "대전지역은 안전체험시설이 2곳뿐이어서 타 시·도에 비해 규모가 적고 공간도 좁아 견학인원을 제때제때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경주 지진이 벌어지면서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대전시민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종합안전체험관 신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