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농가, 정부 대책마련 촉구

쌀값 폭락 우려가 현실화되자 농민들이 정부에 쌀값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쌀 생산량 감소와 소비 촉진을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반면 농민들은 현재 농협 중심으로 이뤄지는 양곡업무를 국가가 책임지고 저가 수입쌀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일 당진시와 쌀 농가 농민들은 당진시청에서 쌀값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폭락한 쌀값에 농민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충청권 지역의 주요 쌀 생산지중 한 곳인 당진의 경우 처음에는 5만4000원(40㎏ 기준)에 수매됐던 조생종 쌀의 수매가가 최근 3만 원대로 떨어지면서 지역 농민들의 근심과 불만도 커지고 있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농민은 "그동안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농민을 이용해 왔다. 한진해운 사태에 공적자금을 투입했듯이 노령화로 고갈 돼가는 농업, 농촌에도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며 "또 지역농협도 중앙농협의 눈치를 보지 말고 농민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농민들은 정부가 쌀값 폭락의 근본적인 원인을 잘못 진단해 수년간 계속돼 온 쌀값 논란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쌀의 과잉생산과 쌀 소비량 급감을 쌀값문제의 원인으로 보고 쌀 생산량 감소를 목표로 한 정책을 펴고 있다. 최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