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억원 장학기금 모금으로 교육 흙수저를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쏟는 청양지역에 교육지원청 통폐합 위기가 또다시 군민 모두를 똘똘 뭉치게 하고 있다.

교육부는 3년 연속 인구수 3만명 미만이거나 학생수 3000명 미만인 교육지원청에는 과를 설치할 수 없도록 하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안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교육지원청은 지난 3월 1일 기준 학생수 2745명으로 충남에서 유일하게 통폐합 대상이다.

이에 청양 군민들은 지난 9일 대규모 통합 반대 군민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대정부 항의시위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 9일 결의대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정부가 그동안 외쳤던 지역균형발전은 어디로 가고 교육 황폐화로 주민 정주의식이 사라져 지역공동체마저 무너지고 이농현상까지 부추겨 결국 청양군 존립마저 위태롭게 만들 작정이냐?"며 "청양군민과 2700여 학생 및 학부모 모두는 헌법으로 보장된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분개했다.

또 "청양에서 공부해도 일류가 될 수 있다는 긍지를 갖고 어려운 살림에도 청양인재육성장학기금 모금에 동참 200여억원의 장학기금을 조성하는 전국최대의 성과를 거둔 청양군에 날벼락이 날아들어 정부부처는 물론 청와대 앞에서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철회를 호소하고 싶다"며 "사교육 받을 곳 하나 없이 공교육에만 매달리는 농촌학생들에게 경제 논리를 앞세워 학생교육의 밑거름이 되고 기둥이 되는 교육지원청을 통폐합 하려는 정부의 계획이 너무 어처구니없다"고 울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주민을 대표한 국회의원이 풀어내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군민이 역량을 결집 간절히 바라는 마음과 목소리를 헤아리지 못하는 군민의 대표는 언젠가 지역민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여억원의 장학기금을 조성하고 인구증가를 위해 출산장려금, 귀농귀촌인 유치, 충남소방복합시설 유치, 산업단지에 기숙사 신축, LH임대주택 건립을 추진 중인 청양군은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정책`이 반드시 철회될 수 있도록 전국 통폐합 대상인 25개 자치단체와 연대할 계획까지 갖고 있다.

헌법으로 보장된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준수하고, 교육 흙수저들이 박탈감을 갖지 않도록 교육부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을 반드시 재고해야 한다.

박대항 지방부 청양주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