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아름다운 건축물

음성군 금왕읍사무소는 금왕읍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 있다.

금왕읍사무소는 음성 IC와 읍성읍과 인접해 있어 접근이 용이하고 북쪽으로 병막산에서 시작하여 용담산으로 흐르는 산줄기와 대지의 자연지형을 최대한 활용한 내외부 공간.주차공간 계획, 자연지형의 흐름에 순응한 건축공간 배치계획, 지역주민의 편의성을 제고 지역 커뮤니티 시설로 적합한 계획 지형에 따른 단지내 도로를 구성, 대지동쪽 8m 4차선 도로와 연계해 지어 졌다.

지역적 특성을 가진 읍청사로의Identity(상징성)를 부여하는 건축계획, 주변환경을 고려한 외부공간 형성 내·외부공간 간의 유기적 연계의 공간 계획 열린 동선 등 오픈스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커뮤니티 및 이벤트 공간조성으로 만들어 졌다.

벽면녹화에 의한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친 환경 공간 계획, 친환경적인 공간 (Eco-space)기존 레벨차를 이용한 유기적인 공간구성지형을 최대 활용한 공간으로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 및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시설 구성돼 있다.

실내는 행정사무, 보건의료, 중대본부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계획효율성을 고려한 코어의 분산배치로 원활한 동선흐름을 유도전시·홍보 및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을 위한 메인홀 계획,단순한 매스형태의 중복 ,형태, 볼륨감 조성, 읍사무소 기능 외에 여러 기능을 하나의 건물에 통합하는 상호 기능적이며 조화로운 형태 이다.

또한, 부유하는 듯한 역동적인 매스계획으로 정형화된 관공서에너지절약 및 신기술, 신공법, 아물퍼스 몰드변압기 전자화 배전반 자동역률 조정 장치 무부하 손율 절감한 절전형 디지털 계측 정밀도 향상각종계기의 일체화, 단순화 개폐투입 빈도수가 적어 전력계동 안전성을 개선하였다.

금왕읍사무소는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위한 경관조명 연출, 에너지 절약형 설비와 신기술의 적극적 도입으로 이미지 탈피 프로그램의 독립성 및 연속성 유지조경으로 볼거리를 제공 하고 있다.

금왕읍사무소는 여러기능을 하나의 건물에 통합 하는 상호 기능적이며 조화로운 형태 이미지매스 상호간 연계 및 미적균형 추구전통건축의 곡선을 디자인 모티브로 도입

부유하는 듯한 역동적인 매스계획으로 정형화된 관공서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