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적 돌봄 생태계 조성 등 제안

충남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도 양성평등 비전위원회` 두 번째 회의를 열고 비전체계(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지난 4월 발족한 충남 양성평등 비전위원회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해 전국적 인지도와 지역 대표성을 갖춘 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그동안 연구를 통해 도출된 양성평등 비전 체계(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위원 간의 비전체계 확정을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제시된 비전체계(안)은 5개의 비전(안)과 함께 5대 목표, 10대 추진전략으로 구성됐다. 5대 목표로는 △젠더기반 동등한 참여 △돌봄의 분담과 책임의 공유 △차이를 인정하는 열린 지역사회 △자원배분의 성별격차 해소 △안심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생활터전이 제시됐다.

10대 추진전략으로는 △남녀동수 참여 실현 △젠더 거버넌스 확립 △공공적 돌봄 생태계 조성 △일과 생활의 균형 △다양한 삶의 공존과 선택권 강화 △양성평등 의식의 성장과 실천 △평등한 일터, 좋은 일자리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고른 자원 배분 △마음 든든한 폭력안전망 구축 △모두가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 등이 제시됐다.

안희정 지사는 "양성평등은 우리가 반드시 풀고 가야 할 숙제이자 부단히 노력하고 공부해야 할 과제"라며 "비전위원회와 함께 차별의 구조와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비전을 수립해 존경과 배려가 함께하는 양성평등한 충남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