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징태세 당부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정부와 군은 진화하는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에 대응해서 실질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북한이 어떤 형태로 도발을 하든 그 시도 자체가 북한 정권의 자멸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확고한 응징 태세를 유지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단단하게 하고, 물 샐 틈 없는 민·관·군 통합방위태세를 구축해야 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잇단 도발에 대해 거듭 우려를 나타내며 안보에 있어 국민적 역량 결집을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단순한 불안 요인이 아니라 우리 안보에 매우 심각한 현재의 위협이 되고 있다"며 "북한은 핵무기 소형화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만약 탄도미사일에 핵을 탑재하게 된다면 우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이 위태롭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렇게 우리의 생존이 직접적인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안보를 지키는 일은 국민들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일"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나라를 지키는 일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야 하고, 함께 힘을 모아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정은은 체제 유지를 위해 북한 주민들을 혹사하고, 핵 개발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서 갈수록 경제난은 심화되고 있다"며 "그래서 엘리트층조차 탈북과 망명의 길로 나설 만큼 심각하고 참혹한 북한 체제의 현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9월 4일이면 북한인권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언급하면서 "북한 인권 개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인도적 현안이자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를 열기 위한 주춧돌"이라며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와 존엄을 누리며 살 수 있는 삶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