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함구속 의왕시 '팁' 논란에 우려 확산

국립철도박물관 사업 대상지 지정이 사실상 '깜깜이'로 진행되면서 대전시가 '속'을 태우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당초 공모방식을 철회하고 입지 지정 방식으로 사업을 전환하면서 구체적 대상지 선정 기준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물론, 사업 추진 과정에 대해 철저한 함구로 일관하는 바람에 대전시가 곤욕을 치르고 있는 것.

2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정부는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방식 등이 포함된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그 과정을 철저하게 비밀로 부치고 있다.

철도박물관 사업을 담당하는 시 공무원의 동향 파악을 위한 다양한 움직임을 사실상 차단하며 사업 추진에 대해 일제히 함구하고 있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4년 국립철도박물관 기본구상 용역에 이어, 지난해 11월부터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다.

이 용역 결과는 당초 이달 중 나올 것으로 전망됐지만 국토부가 철도박물관 입지선정 방식을 바꾸고 용역에 합리적 선정 방법 등을 포함하면서, 용역 결과 도출 시한이 순연된 상황이다.

정부가 선정 기준 등에 대해 함구로 일관하며 애를 먹는 쪽은 대전시이다. 철도박물관 입지의 다양한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자칫 실기할 경우 사업 유치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철도박물관 입지 공모사업 추진 당시 경기도 의왕시에서 국토부 '팁'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시의 우려는 더욱 확산되는 기류가 강하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시는 당초 공모 당시 입지 조건 이었던 부지매입비 최소화 방안 등과, 용역 결과에 입지 선정 조건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측되는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 최소화 방안 등에 대한 논리개발에만 주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시 안팎에서는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기준에 △건립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 입지요건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선정 절차 및 방식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방식 등을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만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랑 철도박물관 입지에 대해 논의하려 해도 만나주려고 하지 않는다"면서 "정부에서 연말까지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을 위한 합리적 방안 마련을 위해 용역을 추진중으로, 우리는 과거 공모 방식의 입지조건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