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야심차게 추진해왔던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이 사실상 무산위기를 맞았다. 충북도·청주시 등과 투자협약을 맺고 유치경쟁에 나섰던 아시아나항공이 사업을 포기한 탓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어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나항공의 사업철회 방침을 공식 확인했다. `전반적인 경영난, 대규모 투자에 대한 부담과 낮은 수익성, 비효율성` 등이 아시아나항공이 내세운 사업포기 이유라고 한다. 기업으로선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하지만 협약까지 맺은 사업을 뒤집은 것은 무책임하고 신뢰를 저버린 행위가 아닐 수 없다.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이 충북도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었던 만큼 도민들의 실망도 클 수밖에 없다.

항공정비사업은 항공기 제작과 부품제작 등 관련 산업이 맞물려 있는 성장 동력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고용창출 등 경제적인 효과도 매우 크다. 국내 민간 항공정비 수요는 연간 1조 5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충북도와 청주시는 청주공항 인근에 어어로폴리스 지구를 지정해 항공정비단지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지난해 1월 아시아나항공과 손잡은 이래 186억 원을 투자했고 올 들어서도 279억 원을 편성, 집행하고 있다. 청주뿐만 아니라 경남 사천도 국토교통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돼 두 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마당에 아시아나항공의 사업철회 통보는 충북도에 치명적인 일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이탈로 청주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이 타격을 입은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충북도가 사업자체를 포기하거나 중단해서는 안 될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삼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이 지사가 밝힌 것처럼 항공정비에 국한하지 않고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등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사업추진 과정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국토부나 아시아나항공과의 관계설정에 전략적인 미스는 없었는지 냉철히 반추해봐야 할 것이다. 빠른 시일 내 청주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