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story 중 1·2를 위한 학생부관리 전략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시부터 내신성적 평가 시 '성취도'가 반영되고 있다. 성취도는 절대평가 성적으로 성취도별로 정해진 원점수 범위 안에만 들면 학생간 원점수가 달라도 모두 같은 성취도를 받는다.

이로 인해 실제로 원점수가 달라도 성취도가 같은 학생들이 발생해 내신성적 평가에서 동점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고등학교에서는 내신성적 만으로는 개별 학생의 우수성을 정확히 평가 할 수 없다고 판단, 점차 내신성적 이외의 평가요소인 제출서류와 면접에 합격의 무게들 싣고 있는 상황이다. 이때 평가자료가 되는 제출서류에는 중학교 3년간의 활동내용과 이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담긴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다. 결국 학생부 관리가 입시의 시작점인 것이다. 학생부는 2016학년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전면실시 되면서 '자유학기활동' 항목이 신설돼 총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학생부의 작성항목은 기재내용에 따라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내신성적이 기록되는 항목을 '교과영역', 학생 가진 인재로서의 우수성과 잠재 가능성을 보여줄수 있는 활동내용이 기록되는 항목이 '비교과 영역'으로 나뉜다.

앞으로 중학생들이 어떻게 학생부를 관리해야 향후 대학입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 비교과 영역 항목별로 짚어봤다. 김희윤 엠베스트 입시전략 선임연구원은 "학생부는 학교선생님이 기재하지만 어떠한 내용을 채우기 위한 활동은 학생 스스로 하는 것"이라면서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는 활동계획과 실천 내용을 선생님과 공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진로희망사항

진로희망사항에는 학교에서 실시한 진로지도 및 진로조사, 상담결과를 통해 파악된 학생의 특기 또는 흥미, 진로희망이 기재된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해당항목에 기재할 내용을 학생에게 직접 조사해 그 내용을 최대한 그대로 기재하고 있다. 진로희망사항은 학생부 여러 항목 중에서 학생이 담고자 하는 내용을 최대한 살려 기재할 있다는 것이다. 즉 학생 관여도가 매우 높은 항목으로 볼수 있다.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위해 진행한 개인적인 노력 사례와 탐방활동 등도 기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진로와 연관된 학생의 학습능력, 특별한 경험, 평소 습관 등의 구체적인 정보도 드러낼 수 있다.

중학교 1·2학년은 아직 학생부 관리에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진로희망사항'은 학년이 오를수록 진로를 점차 구체화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취미활동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착각하기 쉬운 '특기 또는 흥미'란도 진로희망과 연계성이 있는 구체적인 활동명이 기재돼야 한다. 예를 들어 독서라고 적기보다는 문학작품읽기, 원서읽기, 경제관련 도서 읽기, 위인전 탐독 등의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희망사유도 추상적인 내용은 지양하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기재해야 한다. 방송제작자 프로듀서를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평소 방송에 관심이 많아 미래 방송제작로 진로를 희망하게 됨'보다는 '방송에 관심이 많아 진로체험을 통해 꿈을 구체화해 방송제작자가 되기를 희망함. 이를 위해 예능,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틈틈이 시청하고 직접영상을 기록해 촬영해보기도 함'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다.

◇창의적체험활동상황

창의적체험활동상황에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이 속한다. 자율활동에는 교내행사 참여는 물론 각 행사에서 학생이 보여준 행동특성, 능력, 활동 후 발전상 노력사례 등도 기재 된다. 적극적인 행사 참가로 성실성과 특정분야의 역량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동아리활동은 자기주도력, 실천력, 협동능력, 성실성 등이 평가되는 항목이다. 특히 진로와 연관된 특정과목이나 분야의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구체적인 활동사례와 성실한 참여태도를 나타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영자신문만들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영자신문을 함께 읽고 교내 영자신문을 발간하고 메르스에 대한 반응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했다'와 같이 동아리에서 협업을 통한 활동내용과 발전성을 보여 줄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봉사활동은 화려하거나 독특한 활동을 찾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다. 봉사활동은 오랫동안 정기적으로 진행한 활동으로 지속성과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진로와 무관한 활동이라도 학생의 꾸준한 봉사노력이 보인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진로활동은 개인적인 활동 사례가 가장 많이 담아낼 수 있는 항목이다. 진로를 탐색·계획하고 발전을 위한 활동 까지 이어진 내용으로 기재된다면 계획성과 실천력이 뛰어난 학생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

◇독서활동상황

고등학교에서는 독서활동상황을 통해 학생이 가진 지적 호기심과 배경지식 확장을 위한 노력을 중요하게 확인한다. 독서활동상황은 상위학년으로 갈수록 도서수준이 상향되면서 실천적 독후활동 사례화가 중요하다. 매 학기 독서활동 계획은 10권 정도가 적당하며 책을 읽고 무엇을 배우고 느꼈으며 어떤 활동을 추가적으로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기재될 수 있도록 학교에 제출하는 독서포트폴리오 작성에 신경 써야 한다. 예를 들어 'OO을 읽고 경제원리를 잘 이해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교과서 경제를 담고 있는 OOO를 읽으며 경제학자라는 진로를 구체화 함'과 같이 연관 독서 활동과 진로연관 활동 확장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