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대가 3년 연속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될 처지에 놓이면서 김병기 총장과 교무위원 15명이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하는 등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특히 교수와 학생들의 반발을 의식해 교육부의 구조개혁 요구에 안일하게 대응했다가 화를 자초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학과 통·폐합 등 뼈를 깎는 구조개혁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8일 청주대에 따르면 김 총장은 지난 26일 교육부로부터 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는 통보를 받고 난 뒤 교무위원 회의를 긴급소집, 일괄 사퇴하기로 의견을 모은 뒤 청석재단 법인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나려고 각종 지표를 끌어올리는 등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학과 통폐합 미진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서 "이를 책임지고 총장과 교무위원 15명이 재단에 일괄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대 재단인 청석학원은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김 총장 후임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청주대는 올해 사회학과 폐지를 추진했다가 교수회, 동문회, 학생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이후 학과 통·폐합 계획을 접고 36개 학과의 정원을 1-2명씩 총 66명의 정원을 감축하는 방안을 제출했다.

이를 두고 교육부는 청주대의 구조개혁 의지가 사실상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도내 5개 대학(4년제)은 청주대와 충북도립대, 꽃동네대, 영동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등 5곳이었다.

이중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났고 나머지 3개 대학은 부분적으로 제한이 해제됐으며 청주대만 유일하게 최하 그룹에 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대는 조만간 교육부에 이의 신청을 할 방침이다. 오상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상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