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의 비위행위가 꼬리를 물고 있다. 음주운전, 성추문 등 민망한 일들을 서슴지 않고 있다. 주민 안전과 치안을 일선에서 책임지기는커녕 제 식구 단속도 잘 안되는 사람들을 보는 시선이 따가워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런 양태라면 '미꾸라지 한두 마리'의 일탈로 보기 어려워진다. 충남경찰 조직의 공직기강 해이는 물론, 윤리의식 추락을 의심하게 된다.

지난 20일 새벽 당진경찰서 소속 만취 경찰관의 주차 중 접촉사고만 해도 실망감이 앞선다. 저녁에 술을 마신 뒤 대리운전을 해서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에 당도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자동차 키를 건네받아 아파트 지하주차장 공간에서 직접 주차를 시도한 게 화근이 됐다. 주변의 승용차를 들이받는 바람에 자기직장인 경찰서에 사건이 접수됐으며, 면허취소 수치에 해당하는 음주측정도 당했다. 한 순간의 방심이 낳은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지난달 충남지방경찰청 산하기관에 소속된 한 경찰관이 성매매 업소를 출입한 정황이 포착돼 전보조치되는 일도 있었다. 이 경찰관은 이후 정식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성매매 여부에 대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 불법 퇴폐 업소를 단속·적발해내야 할 처지에 오히려 고객으로 출입한 사실이 있다면 경찰 조직에 몸 담고 있을 자격이 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당사자 주장처럼 사실무근이라면 그나마 다행이다. 다만, 애초에 책을 잡힌 것은 자기경계가 느슨했던 탓이다. 또 지난 2월 초엔 충남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이 논산시내 도로에서 주행중 중앙분리대 충돌 후 다른 차량과 2차 충돌 사건을 일으킨 바 있고, 지난 6월 동료 여경에게 성희롱 발언 등을 해 징계를 받은 서산경찰서 소속 경찰관 일탈도 낯 뜨거운 사건이었다.

경찰관 비위행위는 일차적으로 개인 자질과 윤리의식 결여와 무관치 않다. 특히 경찰 입직 때의 초심을 잃다 보면 부지불식간에 잘못된 선택에 빠져 들기 십상이다. 이 경우 실정법을 어기는 등 문제가 있으면 불이익을 줘야 하지만 동시에 직업관 도덕성을 자극해주는 제도적 접근도 필요하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