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천안 시내버스 업체 운영실태 (下) 시내버스 운행체제 개선 해법

천안은 2014년 건창, 보성, 삼한 등 지역의 3개 시내버스사 대표가 보조금 횡령 혐의로 모두 검찰에 구속돼 지역사회 큰 충격을 안겼다. 최근에는 시내버스를 최다(130대) 보유한 건창여객(대표 김병철)이 심각한 경영난으로 존립이 위태로운 지경이다. 시민사회 등 건창여객 안팎에서는 이번 기회에 완전공영제 도입 등 시내버스 운행체제를 대폭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해법과 경영난의 원인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건창여객 노동조합(위원장 최준태)에 따르면 회사가 안고 있는 부채가 305억 원에 이른다. 부채의 세부 내역 가운데 사채가 104억 원으로 가장 많다. 막대한 사채는 건창여객 경영난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건창여객은 사채의 이자비용으로만 매달 1억 원을 지출하는 형편이다. 눈덩이처럼 불어난 막대한 사채 금액 등 경영 악화 초래 원인에 대해서는 노사간 진단이 달랐다.

건창여객 노조는 "회사가 경영적자에도 관행적으로 주주에게 월 배당금을 지급하고 이후 사채로 자금 부족분을 채워 회사 부채가 증가했다"며 "경영상 적자가 발생해도 시로부터 보조금 등을 받으면 된다는 식의 잘못된 버스업계 관행과 유한책임 사원(40명)의 무관심, 무한책임 사원(7명)과 감사의 관리능력 부재 등이 경영난을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반면 건창여객 사측은 "2004년부터 CNG(천연가스) 시내버스를 도입했지만 적정한 보조금은 지급되지 않고 유지비는 크게 늘어 경영난이 가중됐다"고 반박했다.

경영 정상화 해법도 노사가 엇갈렸다. 건창여객 노조는 회사가 도산 하거나 인수자가 없을 것을 대비해 노동자 자주관리기업(협동조합) 형태로 신규 사업자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노조는 고용승계와 퇴직금 확보의 안전장치로 차고지 등 회사 재산에 가압류도 설정했다.

건창여객 노조 김준태 위원장은 "회사의 경영진과 주주격인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이 개인의 이익 확보와 손실 보전에만 급급해 경영난 사태를 수습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동자 자주관리기업으로 운영하는 청주 시내버스 회사 우진교통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김병철 건창여객 대표는 "경영난 타개를 위해선 보조금 현실화가 시급하다"며 "천안-아산 시내버스 단일요금제가 올해 시행되고 있지만 손실보조금 산출 방식이 미흡해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는 노동자 자주관리기업 전환이나 보조금 확대를 통한 경영난 수습 보다 완전공영제 도입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충남시내버스 공공성 회복을 위한 천안시민연대 정한구 집행위원장은 "2014년 천안지역 시내버스사 대표들의 전원 구속 사건 이후에도 사측의 도덕적 해이는 여전하다"며 "경영난 타개를 명분 삼아 시가 임시방편으로 보조금을 늘려서는 절대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영난에 봉착한 건창여객을 시가 직접 운영하는 완전공영제 도입을 책임지고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천안시 송재열 대중교통팀장은 "완전공영제 도입은 시의 재정여건상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시는 지난해 건창여객 40억 원, 보성여객 42억 원, 삼안여객 31억 원 등 총 114억 원을 3개 시내버스사에 보조금으로 지급했다.

윤평호·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