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사업자 나와 협약 체결… 현장실사서도 높은 점수

정부가 추진하는 하반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에 대전 대화 2구역의 선정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향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국토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대전지역 대화 1구역과 2구역에 대한 사업신청서를 국토부에 접수했다. 이들 구역은 사업에 대한 수익이 담보되지 않는 곳으로 분류되며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 했던 곳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대화 2구역에서 임대사업을 추진해보겠다는 사업자가 대화 2구역 조합측에 적극적으로 의향을 타진해 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사업자는 해당 조합측과 사업추진과 관련해 업무협약(MOU)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최근 사업신청 구역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토교통부의 현장실사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대화 2구역에 대한 사업을 해보겠다는 사업체와 조합과의 업무협약이 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움직임이 국토부의 정량적 평가에선 반영되지 않더라도 정성적 평가에는 반영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여기에 상반기에 진행된 정부 추진 뉴스테이 사업에 선정된 지역이 대부분 수도권이라는 점도 대화 2구역 선정 가능성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실제 시는 상반기 대전 대화구역에 대한 사업신청서를 국토부에 접수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탈락 배경은 임대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게 가장 큰 것으로 꼽힌다.

대화 2구역은 대화동 241-11번지 일원 5만 5640㎡에 용적률 219% 이하로 아파트 11개동(812세대) 개발을 준비해온 곳으로,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음에도 사업을 진행할 주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 지역 주민들은 정부 추진 뉴스테이 연계 사업에 한 가닥 희망을 걸고 있다.

하반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에는 전국 34개 구역의 사업신청서가 접수됐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부산 각 2곳, 인천 12곳, 경기 12곳, 대구 1곳, 강원 1곳, 충남(천안)과 충북(청주) 각각 1곳 등에서 사업신청서를 접수했다.

국토부는 하반기에도 임대사업성 중심으로 평가를 완료해 선정지역을 발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 신청서가 접수된 지역에 대한 실사를 마쳤다"며 "현재 선정 절차가 진행중이며 평가항목을 고려해 사업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핵심 평가 항목은 교통환경 여건과 생활편의시설, 주택보급률, 자치단체 지원 사항 등이며 선정결과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 발표될 예정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