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천안NGO센터서 환경영향 분석 토론회

천안 북면을 관통해 주민 삶의 터전 파괴가 우려되고 있는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문제점을 짚고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환경운동연합은 9일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과 천안청정북면지키기범시민대책위원회와 함께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의 문제점 및 노선별 주민생활 피해와 환경영향 분석토론회`를 두정동 천안NGO센터 대강당에서 연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발표했으며 민간사업자 노선안은 천안 구간이 북면을 관통하는 노선기본계획이 담겨있다.

북면 주민들은 생태, 경관적으로 우수한 청정지역으로 명성이 높은 지역이 고속도로 노선으로 둘로 쪼개져 삶의 터전 상실 우려를 제기하며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토론회는 허재영 대전대 토목공학과 교수가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박창재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별 주민생활 피해 및 환경영향분석`을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이어 진행되는 지정토론은 이광영 남서울대 건축학과 교수가 좌장으로 김남춘 단국대교수와 김명수 한밭대 교수, 김영수 천안시의원, 박기복 북면주민대책위원, 정옥식 충남연구원 박사 등이 토론하게 된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천안 북면 구간 외에도 성남-구리구간(1단계), 안성-구리구간(2단계)노선안도 역사·문화적 피해 논란이 불거지며 이들 지역에서도 우회노선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 지역 주민은 주민들의 인권과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선계획 변경을 국토부에 공식 요구했다.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전문가 및 현안 지역 주민들과 함께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별(구간별) 주민 피해에 따른 문제점을 공유하고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환경적 고려 요인과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코자 이번 토론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