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이나 활동을 지향하는 일정한 수의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 이상 공개적으로 또는 비공개적으로 자신의 신상 정보를 드러내고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대인 관계망을 형성토록 해 주는 웹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다. 이용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확대 등 온라인 플랫폼 SNS가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과도한 상업 광고와 일부 불법·유해 정보의 유통 경로로 악용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5개(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SNS를 이용하며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복수응답)를 실시한 결과, 절반 정도가 하루 평균 최소 6편 이상의 광고를 보고 있다(47.0%·235명)고 답했고,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가 많다(49.6%·248명)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63.8%는 SNS를 이용하면서 `불만을 경험한 적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어떤 점이 불만인지 중복 조사한 결과, 가장 큰 불만 사항은 `과도한 상업적 게시물`(82.4%·26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25.2%(126명)는 사설 도박, 음란물, 성매매 알선 등 불법·유해 정보를 접한다고 답했고, 이 중에는 10대 응답자도 27.8%(35명)나 포함되어 있었다. 또 SNS 상에서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광고를 접할 경우 이를 차단할 수 있는지 광고실태를 조사한 결과, 5개 조사대상 업체 중 광고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1개에 불과하고, 4개 업체는 광고 숨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난 후 해당 광고만 보이지 않게 하는 사후조치에 불과하여 광고 차단과는 거리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SNS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해당 사업자에게 광고 차단 서비스 제공 및 신고 메뉴 개선을 권고하고, 관계 당국에 불법·유해 정보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 및 감독 강화를 건의하는 등 불법·유해 정보 신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고 하니 다행한 일이다.

SNS상에서 불법·유해 정보를 접한 소비자는 해당 사업자의 신고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www.kocsc.or.kr)에서 개발·보급하고 있는 `불법·유해정보 민원` 앱을 통해 신고해 불법·유해 정보로부터 SNS를 지키고, 정화를 선도하는 모습을 통해 IT 강국의 성숙한 면모를 보여줘야 할 때다.

김선환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