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500억 투입해 개발… 국토부 마중물 사업 최종준비

대전시가 2021년까지 6년간 대전 중앙로 일대에 마중물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10월 진행되는 국토교통부 최종심사를 앞두고 2차 관문심사 준비에 진땀을 흘리고 있다.

이 사업은 대전역세권 복합 개발과 옛 충남도청사를 두 축으로 두고 있지만 각각 민자유치·관리전환이 잇따라 지연되고 있는 탓에 시는 사업 성패 여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는 당분간 정부부처의 용역결과에 따라 유기적인 사업정책을 펼칠 방침이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월 5일 국토부의 2016년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중앙로 프로젝트 마중물 사업에 선정됐다. 2021년까지 6년간 국·시비 각각 250억 원씩 총 500억 원을 들여 대전역-중앙로-옛 충남도청사까지의 구간에 복합적 도시재생을 시행하겠다는 게 이 사업의 골자다.

국토부는 지난 2월 사업선정 직후 진행된 1차 관문심사에서 마중물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대전역세권 개발과 옛 충남도청사의 숙원과제를 선결해야 한다고 시에 주문한 바 있다.

대전역 복합개발은 경제·상업 중심의, 옛 충남도청사는 문화예술 중심의 사업을 추진해 원도심 활성화의 주요 동력을 제공해야 하는 만큼 현재 지연되고 있는 현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전시도 국토부의 주문에 공감하고 있지만 과제는 여전히 산적하다.

대전역의 경우 지난 3월 코레일이 `대전역세권 개발 민간 사업자 공모`를 벌였지만 접수 마감일까지 단 한 곳의 업체도 지원하지 않았으며 옛 충남도청사도 현재 충남도가 소유하고 있어 관리전환시 소요 비용은 8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당분간 정부부처의 결정에 따라 유기적인 전략을 구상할 계획이다. 우선 국토부의 1차 관문심사 이후 마중물 사업 중 단위사업을 도심형산업지원센터 건립, 아티언스 파크 조성, 중앙로 신·지하상가 연결, 중앙로 보행환경 개선, 광역복합환승센터 연계 등 5개 사업으로 대폭 조정했으며, 충남도청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진행중인 활용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다각적인 움직임을 펼 계획이다. 그러면서 중앙로 일대 상인들과의 협의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의도 가질 방침이다.

오규환 시 도시재생과장은 "마중물 사업은 대전역과 구 충남도청사를 핵심 축으로 삼고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각각 지체되고 있는 실마리를 푸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마중물 사업은 시의 사업추진의지를 비롯해 정부부처와의 협의 등 동시다발적인 움직임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