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마와 과제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통한 대중교통중심도시 건설에 시동을 걸었다. 1, 2 구간으로 나눠 추진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은 물론 가로상권 활성화, 도시재생 견인, 대중교통분담률 제고 등 다양한 효과를 동반하게 될 전망이다. 다만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경우 사업 추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아직 미비하고 이를 둘러싼 논란도 일고 있어 사업 추진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도 적잖다.

◇대전 대중교통 중심도시 도약=시가 추진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이 `베일`을 벗었다. 서대전역에서 출발해 대동역-중리4거리-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원역 등을 지나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노선이 확정됐다.

이는 기존 도시철도 1호선과 건설 예정인 충청권 광역철도가 형성하는 X자 교통망을 순환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대전을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한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현행 28%에 그친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여 버스, 도시철도, 자전거 등이 중심이 된 보행이 편한 도시를 만드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와 함께 트램 건설은 노선에 따라 가로상권이 형성되고 원도심 도시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사회 전반의 발전을 견인하는 데 일정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법적 기반 마련, 지역갈등 등 `풀어야 할 과제`=시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확정하고 앞으로의 사업 추진 로드맵을 잡았지만, 올바로 추진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도 없지 않다.

당장 가수원사거리에서 서대전역까지 5㎞를 연결하는 2구간 주민들의 반발이 문제다.

당초 이 지역은 다른 노선과 동시에 추진될 예정이었다가 충청권 광역철도와 노선 중복 논란으로 착공 시기가 늦춰졌다. 이에 주민들은 `동시 착공, 동시 개통`을 주장하며 강력 반발, 29일 도마동 유등교 체육공원에서 집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트램 건설을 위한 법·제도 정비도 숙제이다. 현재 도시철도법, 도로교통법, 철도안전법 등 소위 `트램 3법` 중 사업 추진을 위한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은 도시철도법 개정안이 유일하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해서는 사업 추진으로 인한 교통체증 등 주민 저항과 국비확보를 위한 정부의 타당성 검증 통과 등도 해결해야 한다.

◇대전시 문제해결 위한 복안은 뭔가=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둘러싼 갖가지 `장애물`에 대해 시는 상황에 맞춰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2구간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2025년 동시개통 원칙을 지키며 시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 추진 계획을 반영해 강제성을 부여해 나갈 계획이다.

권선택 시장은 "한번에 사업을 추진하면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타격이 있어 함께 살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분리해 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이라며 "동시개통의 원칙을 지키겠다. 이렇게 하면 1구간은 (사업추진에) 4년이 걸리지만 2구간은 2년이면 끝난다"고 피력했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국회의원 등과 설명회를 갖는 등 정무적 활동을 펼치고,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해 우회도로 확보 등의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