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경제인 간담회

대전시는 26일 최근 경제 이슈인 브렉시트, 사드 배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26일 최근 경제 이슈인 브렉시트, 사드 배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수주난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들이 경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뉴스테이 사업 등 대규모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합니다."

대전시가 25일 브렉시트, 사드배치 등에 따른 지역경제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개최한 지역경제인과의 간담회에서 대형건설사업 추진 등 경제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대전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대전상공회의소, 대전건설협 대전지회 등 주요경제단체장들은 브렉시트 등 불확실한 외부환경 진단에 앞서 침체된 지역경제발전을 이끌 수 있는 경제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한 의견이 많았다.

대전시 명예시장으로 활동 중인 윤동호 동방종합건설 대표는 대전지역 217개 건설업체 중 올해 건설업 존폐의 바로미터인 10억 이상 발주한 업체는 14곳에 불과하다며 상당수 업체들이 존폐위기에 놓여있다고 진단했다.

윤 대표는 "뉴스테이, 근린공원 등 대형공사를 하루빨리 추진해야 하고, 공사 발주 시 지역건설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할발주 등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관근 파인건설 대표도 현재 지역에서 진행 중인 근린공원, 뉴스테이 사업 등 대기업 위주의 리스크가 큰 대형사업에도 기술력을 갖춘 지역건설업체들을 의무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건설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노후인프라 개선사업이 제시됐다.

정성욱 회장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정된 서울시 도시 노후기반시설 성능 개선 관련 조례를 언급한 뒤 대전 구도심에는 30-40년 전 설치된 노후화된 인프라를 연도 별로 재 점검과 보수를 통해 건설수요를 발생시켜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발전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기업발전을 위해서는 환경, 세무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나서 전문지식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줘야 한다는 구체적인 방안도 나왔다.

박희원 대전상의 회장은 "세무, 법률, 환경 등 관련 전문 공무원들이 기업과 매칭해 지식부재로 법적 제재를 받지 않도록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전달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대형건설사업에 지역건설업체를 의무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근린공원사업에 지역중소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노후인프라사업 관련 예산을 확보하도록 하겠다"며 "향토기업들의 이전을 막고, 우수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