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지 장동 주민 반발… 일부 공무원·지역인사 업체 유착 '의혹'

[서산]서산시 장동 지역에 설치 예정인 전국 산업 쓰레기 매립장 추진을 놓고, 지역주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공무원과 지역 인사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도마에 올라 잡음이 끊이 질 않고 있다.

26일 서산시와 반대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장동 산업쓰레기 매립장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업체측은 오래전부터 서산시 공무원들과 친분을 유지하면서 정보교류 등 자문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서산시 직원 A씨의 경우 사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논을 임대해 농사를 짓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매립장 추진에 협조를 하고 있다고 의심을 받고 있는 통장과 일부 주민자치위원 사퇴를 촉구하는 수천명이 연대 서명한 서류를 외부로 유출시켜, 서명한 주민들이 당사자들로부터 공격을 받는 원인을 제공해 비난을 사고 있다.

또 시청 일부 간부와 직원들이 사업추진 인사들과 개인적인 친분을 이유로 사적인 연락과 만남을 가져 매립장 설치를 결사 반대하며 노심초사하는 대다수 지역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조장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서산시 한 간부 직원은 `사업자도 주민으로 단 한명도 버릴 수가 없고, 모두 함께 데리고 가야 한다`는 발언을 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눈총을 받고 있다.

주민들은 서산시의 고위 간부가 시의 공식적인 입장은 반대가 확실하지만, 사업자들이 법적대응으로 지속적으로 추진 해 온 다면 어쩔 수 없을 수도 있다는 발언이 알려지면서 사업자측과 모종의 관계가 있는 것 아닌지 경계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시의 한 관계자는 "일부 공무원들과 매립장 추진업자와의 소문은 서로간의 입장차로 인해 와전 된 것으로 보인다"고 일축했다.

반대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전국 산업쓰레기 매립장이 들어온다면 각종 냄새와 주변 오염 등으로 피해가 극심하고, 주변 토지가격 하락 등 막대한 주민들의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 일상 생활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며 "죽음을 각오로 저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