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논술 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

여름방학에 자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시거나, 가실 계획을 세우고 계실 것입니다. 체험학습의 장점은 무엇보다 현장에서 대상을 생생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것인데요. 그 중에 유물과 작품을 직접 보고, 감상할 수 있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견학도 아이들의 감수성 발달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미술관에 가기 전에 그림 감상방법이나, 그림에 얽힌 이야기를 먼저 책을 통해 흥미를 가지면 더욱 풍부하게 감상을 할 수 있답니다.

◇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관/ 메리디스 후퍼 글/ 알랜 컬리스 外 그림/국민서관

미술관은 '조용하고 재미없는 곳'이라는 선입견 대신 비밀이 가득한 '재미있고 신나는 모험공간'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 주는 책입니다.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이 책은 실제 영국의 런던 국립미술관에 전시된 그림들을 사실적이면서도 환상적으로 묘사해 자연스럽게 명화 감상으로 이끌어 주는데요. 명화에 보다 친숙해지고, 지나치기 쉬운 그림 안의 작은 등장 인물도 주의 깊게 살펴보게 되는 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카소, 20세기가 낳은 천재 화가/ 실비 지라르데, 클레르 메를로 퐁티, 네스토르 살라 지음 / 길벗어린이

현대 미술의 거장 '피카소'의 작품들을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살펴볼 수 있고, 명화와 놀면서 자연스럽게 감수성을 키우는 예술놀이 책입니다. 어렸을 적 피카소는 학교 공부는 엉망이었지만, 그림을 아주 잘 그렸던 피카소의 생애도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느끼고 본 것을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표현하려고 노력한 피카소의 작품세계도 공부할 수 있고, 그림 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스티븐 이설리스 글/ 애덤 스토어 그림/ 비룡소

멋진 클래식 음악을 만든 음악가들은 실제 삶도 음악처럼 아름답고 멋졌을까요? 천재로 알려진 모차르트의 장난스런 모습, 베토벤의 괴팍하고 불같은 성격, 슈만의 가계부를 쓰는 알뜰한 모습 등 음악가들의 알려지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음악가들의 삶을 재미있고 정확하게 안내하고 있는 책으로, 음악가마다 크게 특징적인 에피소드와 음악세계, 그들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느낌 있는 그림이야기/ 이주헌 글/ 보림

그림 읽어주는 남자로 잘 알려진 이주헌의 아이들을 위한 명화 감상책입니다. 그림이 느낌을 표현하고 느낌을 얻는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느낌 있는 그림 이야기'를 썼다고 하는데요. 그림 감상에서부터 서양 회화를 바라보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어 미술교양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서양 사실주의 미술의 뿌리, 그리스 미술부터 서양 미술의 전통을 극복한 추상화까지 서양 회화의 흐름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하면 좋은 독후활동

아이들이 미술관에 다녀와서 좀 더 감상한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려면, 미술작품 감상문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작품에 대한 사실을 먼저 서술하고, 이 그림을 선택하게 된 동기나 이유를 기록하면서 작품에 대한 첫 인상이나 전체적인 느낌을 써봅니다. 그리고, 작품을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작품이 어떤 개성이 있는지 찾아보고, 다른 작품과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찾아봅니다. 끝부분에는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전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 짐작해보고, 작품의 가치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각도로 살피고 느낀 점을 쓴다면 구성이 더 탄탄한 감상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여름 방학에 할 수 있는 체험학습에 대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