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귀 질환과 관리

여름은 즐거운 물놀이와 캠핑의 계절이다. 그러나 즐거웠던 휴가를 후회하게 만드는 복병 중에 하나가 바로 귀 질환이다. 물놀이 후에 생기는 귓병으로 주로 외이도염과 귀의 종기가 많다. 또 고막 천공이 있는 만성 중이염이 악화될 수 있으며, 만성 외이도염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 삼출성 중이염을 앓으면서 고막에 환기관을 삽입하고 있는 환자도 귀로 오염된 물이 들어가면 무척 고생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환기관을 제거해야 할 경우도 있다. 여름에 주로 생길 수 있는 각종 귓병과 관리방안에 대하여 최성준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의 도움으로 알아본다.

◇물놀이 후 갑자기 통증 심하면 급성 외이도염 의심해야=아무 문제가 없던 귀가 물가에 다녀온 후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진물까지 나오며 귀가 멍멍해지면 급성 외이도염(Swimmer`s ear)을 의심할 수 있다. 급성 외이도염은 수영장 등 오염된 물에 있는 녹농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이 침범해 생긴다. 녹농균은 수영장 물의 염소 소독에도 죽지 않기 때문에 수영한 뒤에 관리를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균이 외이도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귀에 물이 들어간 경우 깨끗한 물로 철저히 씻고 귓속에 들어간 물은 드라이어나 선풍기를 이용해 깨끗이 말리는 것이 좋다. 면봉 등을 이용해 귀지와 물을 제거하는 것은 급만성 외이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외이도염에 걸리면 가려움증과 통증 이외에도 귀가 꽉 막힌 것 같고 청력이 떨어지는 증상도 나타나는데, 이는 탈락된 외이도 피부 각질과 피부의 부종, 농성 분비물 등으로 외이도가 폐쇄되기 때문이다.

예방은 항상 외이도를 깨끗이 세척하고 산성화시키는 것이다.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대부분 1주일 정도의 치료로 완쾌되나, 오래 끌면 곰팡이 감염이나 세균의 저항이 커져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다.

외이도의 바깥쪽 3분의 1을 구성하고 있는 외이도 연골부에 국한적으로 생기는 국한성 외이도염(이절)이 있다. 국한성 외이도염은 외이도내 모공이나 피지선, 귀지선 등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감염돼 발생한다. 초기에는 외이도가 가렵고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일반적으로 2-3일 경과하면서 종창이 되고 다시 수일 후에는 곪아서 농양을 형성하게 된다.

이에 대해 동통은 진통제를 사용하고, 초기엔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국한성 외이도염은 배농이 돼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으나, 농양이 형성되어 터지지 않으면 절개를 해야 한다. 동시에 여러 개의 이절이 생기는 수도 있는데, 재발이 잦을 때는 당뇨병의 유무를 확인하는 게 좋다.

◇상처나 이물질 때문에 증상 생기기도=진균증은 진균(곰팡이)이 외이도나 고막에 기생해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균 중에서 아스퍼질루스가 가장 많다. 수영, 목욕 등으로 외이도가 습하게 되거나 귀를 후벼 외이도가 손상을 받아 소량의 장액이 흘러나오는 경우와 외이도 습진, 만성화농성 중이염에 의해 소량의 이루가 있는 경우가 진균이 기생할 조건이 될 수 있다.

특히 결핵, 당뇨병, 내분비질환, 비타민결핍 등 전신적 질환 환자나 노인에 많이 발생하는데 진균의 아포가 공중에 떠 있다가 외이도로 들어가 외이도나 고막에서 진균이 기생할 적당한 온도를 제공받아 외이도 벽이나 고막에 착상하여 증상이 발현된다.

자각증상으로 소양감, 귀 충만감, 귀 폐색감, 이물감 및 경도의 난청이 있으며 그 외에 이명, 두통, 이루 등이 있다. 치료는 막양물을 완전히 제거한 후 깨끗이 청소하고 건조시킨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국소적으로 항진균제를 사용하는데, 중이염이나 외이도 습진이 중복된 경우에는 원인질환 치료와 동시에 치료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항진균제의 전신투여와 항생제 치료를 광범위하게 병행한다.

이밖에 여름철에는 야영생활을 하다가 외이도 이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병은 귀에 파리, 개미, 바퀴벌레 같은 생물체가 들어가 생기는 경우다. 외이도는 길이가 2.5㎝ 이면서 S자 모양으로 외측 3분의 1은 연골로, 내측 3분의 2는 뼈로 구성돼 있다. 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는 외이도에서 가장 좁은 부위로 이 부위를 넘어가면서 외이도의 바닥이 아래 방향으로 굽어져 있다. 이물질이 이 좁은 부위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밖으로 빠져나가기가 어렵게 된다.

◇만성중이염 환자라도 여름철 조심해야=물놀이 후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는 대부분 만성중이염 환자들이다. 그러나 여름철에 악화되기 쉬운 귀 질환 중 하나가 만성중이염이다. 만성중이염은 고막이 뚫려 있고 귀에서 농성분비물이 나오며 청력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약물치료로 염증이 치료돼 농성분비물이 나오지 않더라도 수술을 받지 않았다면 고막은 천공된 상태로 다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상태로 물놀이나 수영을 할 때 조금이라도 주의를 하지 않는다면 수영장이나 계곡 또는 바다의 오염된 물이 중이로 들어가 다시 염증을 재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수술적으로 완치되기 전에는 물놀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목욕을 할 때에도 물이 귓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여름을 편하고 기분 좋게 보내려면 만성중이염은 여름이 되기 전에 서둘러 수술하는 것이 좋다.

만성 중이염이 있을 때는 고막의 천공이 있기 때문에 외이도에 절대 물이 들어가게 해서는 안 된다. 치료는 약물치료로 우선 이루를 멈추게 한다. 중이를 세척하고 소독하면서 항생약물을 귀에 투여하고 약물을 복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만성중이염은 수술로 완치시킬 수 있지만 환자들이 치료방법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어 진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만성 중이염은 수술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수술방법이나 정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단순히 무서워 피하는 등 기회를 놓쳐 큰 수술을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오해와 달리 단순한 중이염의 경우 입원기간이 짧고 국소마취로도 가능하고, 수술시간도 1시간에 불과한 등 비교적 간단하며 통증 또한 미미해 퇴원 후 곧바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만성중이염은 계속 재발되기 때문에 고막을 재생시키는 정도까지의 완치는 불가능하다. 수술은 우선 감염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으로 고막은 피부, 근막, 연골 등 다양한 조직으로 이식할 수 있으며, 손상되거나 유실된 이소골은 연골이나 인공물질을 이용하여 대치할 수 있다. 수술 후 대부분 염증이 치료되고 청력도 회복되지만 약 3% 정도는 오히려 수술 후 청력이 더욱 떨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가끔은 지속적인 이루, 귀 울림, 그리고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고 일시적인 안면신경 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성준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중이염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건양대병원 제공
최성준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중이염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건양대병원 제공
도움말=최성준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도움말=최성준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