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아름다운 건축물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공간이 바로 학교다. 학교는 배움터 이기도 하지만 인성과 양심을 쌓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의미에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충북 충주시 한림디자인고는 미래 학교의 모델이 되고 있다. 여기에 건축기술의 발달로 예전과 다른 신공법과 신소재가 적용되고 첨단 IT까지 접목되면서 학교가 새로운 개념의 건축물로 탄생하고 있다.

디자인고의 특성상 창의성과 개성을 살려 설계된 한림디자인고등학교
특히 학생들에게 획일적 사고를 깨뜨려주기 위해 개성과 창의성 존중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디자인고의 특성상 창의성과 개성이 절대적인 건축의 주안점이 됐다. 인공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연적 지형물을 최대한 이용해 계단과 입구를 설계했다. 학생과 교사의 원한할 소통을 위해 교실과 기존 교사동 사이에 쉼터를 만들면서 사제 지간에 열린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아울러 일반교실을 남향으로 배치하면서 학생들의 건강한 학습권 보장에도 노력했다. 또한 자연과 생명의 가치를 심어주는 친환경 학교를 구현하기 위해 설계에서 시공, 조경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장애우에 대한 편견과 배타적 사고를 깨트려주고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무장애 학교를 만들었다.

한림디자인고는 학교 담장을 걷어내고 학생과 부모, 주민들이 즐겨 찾는 쉼터로 만들었다. `생명·학습·공동체를 꿈꾸는 행복한 숲 이야기`를 주제로 만든 학교숲은 440㎡의 공간에 나비정원과 연꽃 연못, 온실, 앉음벽 등 시설과 교목류 43주, 관목류 364주, 초화류 3594포기가 조성했다.

2011년 완공된 한림디자인고는 충주시 교현1동 496번지 일대 3만6473㎡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건축돼 일반 교실 18실, 특별실 3실, 기타 17실을 갖췄다. 본관동은 친환경적인 지열냉난방시스템을 갖췄고 전면 교과교실제에 맞춰 홈베이스를 구축했다. 광케이블 기가바이트 인터넷망, 풀디지털 HD교내방송시스템 등의 첨단 시설도 완비했다.

뷰티디자인과 학생들의 실습실은 피부와 헤어 관련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손색이 없으며 보건실도 최신 시설을 완비해 전교생의 건강을 신속하고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와 더불어 디자인특성화고에 맞게 의복구성실 등 15개 실습실을 갖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한림디자인고는 담장을 없애 주민쉼터로 만들었다
또 컴퓨터실, 정독실, 휴게실, 세탁실, 샤워실 등을 갖춘 기숙사인 한림학사는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공간을 만들어 외지 학생들이 숙식문제도 단숨에 해결했다.

최신 시설에 현대식 교사와 기숙사를 갖춘 한림디자인고는 획기적인 자연 환경까지 겸비해 전국 최고의 디자인고로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