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 단계' 수도권·제주도 신설 검토와 대조 市 "구별 예산 부족해 매칭사업 추진 어려워"

'안전도시 건설'을 올해 4대 중점사업 중 하나로 내세운 대전이 정작 여성안심택배 도입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성안심택배는 최근 기승을 부리는 택배기사를 가장한 범죄 등에서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 등 수도권에선 이미 정착에 들어간 시책이다.

21일 대전시, 각급 자치구 등에 따르면 지역내 여성안심택배 시설이 설치된 곳은 총 9곳. 이중 유성구에만 8곳이 설치돼 전체의 88%가 쏠려있으며 서구에는 배재대 인근에 1곳이 설치돼 있다. 동구,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 벨트'에는 단 1곳도 설치되지 않은 곳으로 파악됐다.

유성구는 지난해 4곳에 이어 지난 1일 4개소를 추가로 설치해 총 8곳이 운영 중이다. 기존에 설치한 4개소의 최근 1년간 평균 이용건수는 408건이며, 최대 507건으로 매월 이용실적이 늘고 있다. 서구도 지난해 여성친화사업의 일환으로 시에서 5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배재대 인근에 설치해 올해 상반기 평균 68건, 월 평균 최대 118건의 이용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대전지역 여성안심택배 설치 실적은 여타 지방자치단체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서울시 용산구의 경우 여성안심택배함을 기존 64칸에서 104칸으로 늘렸다. 또 서울 구로구 역시 기존 5곳에서 운영되던 여성안심택배함을 지난달부터 7곳으로 확대운영하고 있다. 제주도는 외도동주민센터 후문 등 3곳에 설치한 여성안심택배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추가 설치를 검토중이다.

대전지역 시·구는 지역내 여성안심택배 시설이 타 지자체에 비해 부족한 이유로 가용 예산 부족을 들고 있다.

통상 여성안심택배 설치는 시·구가 각각 절반씩 예산을 부담하는 매칭사업으로 진행되는데, 시에서 예산을 수립해 지원하려해도 각 구별 예산이 부족해 이를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순수 시비만을 투입해 여성안심택배 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계획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각 구별로 어떻게 배정할 지에 대한 얼개는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여성안심택배를 늘리려 해도 일부 자치구에서 관련 예산을 매칭할 여력이 없어 현실화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면서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아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여성안심택배는 원룸, 여성 1인가구가 밀집된 지역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택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여성가구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범죄를 막고자 실시하는 이 서비스는 여성가구가 집중된 주택가, 지하철역 주변, 주민센터 등을 중심으로 확대 설치되는 추세다. 성희제·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