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 반대 단식농성 김홍장 시장 '기자회견'

[당진]석탄 화력발전소 신규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한 충남 당진 주민들의 투쟁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일부터 서울 광화문 북문광장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한 김홍장 당진시장과 송전선로·석탄화력 저지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시민들이 21일 오후 1시 30분 농성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문을 대표로 낭독한 김 시장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가의 미래 100년을 걱정하는 무거운 마음과 미세먼지와 송전선로의 공포에 절규하고 있는 17만 당진시민들의 간절한 마음을 전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당진시민도 대한민국 국민으로, 행복추구권 있다. 이를 지키기 위해 그리고 시장으로서 자치권을 수호하기 위해 석탄 화력발전소 신규 건설계획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미 세계는 석탄화력시대의 종식을 고하고 있다. 또한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초미세먼지를 침묵의 살인자로 규정했고 충남지역 발전시설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2010년 이미 국가전체 사회적 비용의 37.5%에 달한다"며 "그럼에도 중앙정부는 제4-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석탄화력발전소를 예정대로 건설하겠다고 밝혀 당진에는 116만㎾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석탄화력발전소가 신규로 건설되면 필연적으로 송전선로와 송전탑 증설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비롯한 석탄화력발전 가동으로 인해 뿜어져 나오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2차 피해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