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군, 로켓엔진 회사 등록
이영석군, 드론개발 특허 출원

이영석
이영석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2명이 우주항공분야 벤처기업(스타트 업)을 창업해 주목을 받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2학년 김상훈·3학년 이영석 군.

김상훈군은 평소 관심 분야인 로켓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포스텍, 토론토 대학 학생 등 20여명과 함께 `Perigee Rocket LLC` 라는 이름의 유한책임회사를 공동으로 설립했다. 지난 4월 법인 등록도 마쳤다. 김군은 이 회사에서 로켓엔진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김군은 "2020년까지 지구 저궤도에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로켓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로켓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공부를 통해 유인행성탐사와 우주광산 개발 등 인류 과제를 해결하겠다"며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이영석 군도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는 스타 익스플로레이션 사업의 지원과제로 선정돼 창업자금을 지원받아 사업체를 설립했다.

이군은 `비행선과 드론을 융합한 항공촬영 및 위성통신 중계용 비행체 제작`이라는 주제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4000만원을 지원받아 올해 2월 `에어드론`이라는 벤처기업을 창업했다.

`에어드론`은 약 10-30m 높이에 떠 있는 헬륨풍선(기낭) 아래에 드론이 탈부착 가능하도록 설계돼 기존 제품과 차별화 된다. 이군은 항우연의 지속적인 조언과 지원을 받아 제품 개발에 성공했고 한 중소 기업체와 3000만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군은 "에어드론으로 이미 2개의 특허를 출원했다"며 "다음 목표는 현재 조종자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이 장비를 스스로 인식하고 움직이는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구명장비로 완성해 선보일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상훈
김상훈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