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 독점 광구 확보 20년간 6조 수입대체효과

정부는 20일 제22차 국제해저기구(ISA) 총회의 최종승인을 통해 여의도 면적(8.4㎢)의 약 350배에 달하는 서태평양 공해상 마젤란 해저산 지역(3000㎢ 규모)의 망간각 독점탐사광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망간각이란 해수에 함유된 금속이 해저산 사면에 흡착돼 형성되는 광물자원으로 코발트, 니켈, 구리,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는 자원이다. 우리나라는 이번 망간각 독점탐사광구 확보를 통해 태평양 공해상 망간단괴 독점광구, 인도양 공해상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 통가 EEZ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 피지 EEZ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에 이어 총 11만 5000㎢에 달하는 5개 독점광구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독점탐사광구 확보는 우리나라가 중국·러시아에 이어 국제사회에서 3번째로 공해상 심해저에서 3개 광종(망간단괴, 해저열수광상, 망간각)에 대한 독점탐사광구를 모두 확보한 나라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태평양 독점탐사광구에 매장되어 있는 망간각은 코발트와 희토류 함량이 높고 망간단괴보다 얕은 수심(800- 2500m)에 분포돼 채광 비용이 저렴해서 세계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광물 자원이다.

서태평양 망간각 독점탐사광구에는 4000만 t 이상의 망간각이 매장돼 있을 것으로 파악된다. 연간 망간각 100만 t을 상업 생산할 경우 20년간 총 6조원의 주요광물자원 수입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