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이 양산면 수두리 비단강숲마을 에서 다슬기 잡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군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이 양산면 수두리 비단강숲마을 에서 다슬기 잡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의 농촌체험휴양마을들이 도시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푸른 강변과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가진 이 곳은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한 특색 있을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추억과 정겨운 시골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영동지역에는 △금강모치마을(학산면 지내리) △비단강숲마을(양산면 수두리) △원촌마을(황간면 원촌리) △시항골마을(학산면 범화리) △황금을 따는 마을(영동읍 임계리) △주곡마을(영동읍 주곡리) △금도끼은도끼마을(심천면 고당리) △옥륵촌마을(매곡면 강진리) 등 총 8곳이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돼 있다.

이들 마을은 숙박은 물론 과일따기 체험 등 마을마다 고유 색깔을 가진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체험프로그램은 금강모치마을의 짚풀공예·대나무활쏘기·떡메치기, 비단강숲마을의 동네문화탐방·다슬기 잡기·2인용자전거타기, 시항골마을의 장수풍뎅이 관찰 학습체험·블루베리 체험 등이 있다.

황금을 따는 마을은 옹기제작, 주곡마을은 와인 족욕, 원촌마을은 국화차와 두부 만들기, 금도끼은도끼마을은 고택체험, 옥륵촌마을은 산나물 채취 체험 등 마을 특성에 맞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1만여 명의 도시민들이 이들 마을을 찾아와 농촌의 푸근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체험하고 돌아갔다.

이들 마을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볼거리, 체험거리를 즐기는데 불편이 없도록 숙박과 체험시설 일제정비, 프로그램 개선, 방역 등 휴가철 손님맞이 준비를 마친 상태다. 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