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옥천군은 지난 30일 다목적회관소회의실에서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및 타 지역 전입 수급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의료급여제도 및 부정수급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군은 의료급여 수급자의 약물 중복 투약, 의료 쇼핑 등과 같은 무분별한 의료 서비스 이용을 방지하고, 의료급여 재정 절감을 위해 이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군 이소나 장애인 복지팀장이 맡아 의료기관 이용절차, 본인부담금, 급여일수 연장승인 등 의료급여제도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전달했다.

또 올바른 의료서비스 이용을 위한 실천 방안과 수급자의 신고의무 사항, 부정수급 사례 등을 소개하며 신규 수급자가 이 제도를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도왔다.

특히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하더라도 이를 이용하는 사람이 적정하게 이용해 줄 때 그 가치는 배가된다고 강조했다.

군은 지난 3년간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 중 지난해 대비 진료비를 절감한 수급자 상위 80명에게 쇼핑 캐리어를 지급할 예정이다.

합리적인 의료이용 행태 분위기를 조성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위해 군에서 시행하는 특화사업이다.

군은 이번 교육 외에도 매년 의료기관 이용이 많은 수급권 자를 대상으로 가정방문, 전화상담, 서신 등을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사례관리를 하고 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