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지난달 30일 옛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국가인권위원회와 지속실현 가능한 인권도시 조성을 위한 '인권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지난 1월 시의 인권전담부서 신설, 국가인권위원회의 대전·충청권 인권중심 문화 확산을 위해 '대전인권체험관' 개관 등 두 기관이 인권교육 및 인권감수성 증진에 대한 공동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해 성사됐다.

시와 인권위는 협약을 통해 △ 대전의 인권 현안에 대한 공동연구 및 해결을 위한 협력 △ 인권교육 콘텐츠의 개발·보급 및 공동 활용 △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의 인권보호 노력 △ 기타 상호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인권증진사업 분야에 대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우연 시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인권증진 업무협약 체결과 대전인권체험관 개관은 대전시가 인권도시로 나아가는 인식전환은 물론 주민 친화적 인권행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권익위는 업무협약 체결 후 옛 충남도청사 내 시민대학 구봉산홀 2층에서 대전인권체험관 개관식을 가졌다. 대전인권체험관은 인권위에서 대전·충청권의 인권체험을 통한 인권문화 확산을 위해 광주·부산·대구에 이어 전국에서 4번째로 개관한 곳이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