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영국인들은 오랜만에 맛있는 연어요리를 먹을 수 있었다. 연어로 회를 치기도 하고 굽기도 하면서 요리를 즐겼는데 그 즐거움은 오래 가지 않았다. 영국인들이 연어요리를 배부르게 먹고 잠들고 있을 때 밖에서 요란한 소리가 났다. 촌장의 여동생을 비롯한 에스키모여인 대여섯 명이 썰매를 타고 거기까지 쳐들어갔다.

본디 에스키모 사회에서는 여자는 사냥터에 나서지 않는 법이었는데 그 여인들은 그 법을 무시했다.

어찌 된 일일까. 나중에 알려진 일이었는데 며칠 전에 촌장 집에서 개최한 상대 가리지 않는 난행파티가 문제였다.

그때 그 깜깜한 어둠 속에서 일부 에스키모 여인들이 영국인들과 춤을 추면서 영국인들의 하체를 더듬어봤다. 그런데 영국인들의 남근이 거대했다.

보통 에스키모의 남자들은 덩치도 서양사람보다 작았지만 남근도 그랬다.

그래서 여인들사이에 영국인들의 성기가 거대하다는 소문이 퍼져나갔다.

영국인들이 많은 여인들로부터 시달림을 당하게 된 이유가 거기에 있었다.

많은 여인들의 습격을 받은 영국인들은 급히 마을로 돌아가 마을촌장에게 구조를 요청했다. 여자들을 막아주지 않으면 마을을 떠나겠다는 영국인들의 비명을 듣고 촌장이 웃으면서 구조를 해주었다. 영국인들을 괴롭히는 여자는 모두 처벌하겠다는 촌장의 경고가 내려지자 영국인들은 겨우 여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에스키모마을에서 에스키모들과 몇 달 동안이나 기거를 같이하면서 지낸 영국인 민속학자들은 에스키모의 생활 실태를 알게 되었다. 멀리 떨어진 북극에서 살고 있던 에스키모들의 생활 실태가 비로소 밝혀졌다.

에스키모들 특히 남자들은 선천적인 낙천가들이었으며 늘 웃으면서 살고 있었다. 얼핏 보기에는 에스키모들은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사실은 그게 아니었다. 에스키모들의 생활 실태는 비참했다. 우선 그들은 술을 너무 많이 마셨다. 남녀 성인들의 3분의 1이 알코올 중독자들이었다. 1년의 반이 태양을 볼 수 없는 어둠의 나라가 되고 반대로 반이 태양이 떨어지지않는 백야의 나라가 되는 북극에서 에스키모의 생활은 단조로웠다. 그들은 그저 할 일이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술을 마셨다. 모피를 팔아 돈이 생기면 그 대부분으로 술을 구입했다.

그래서 물품교역서를 직영하는 캐나다정부는 술의 판매를 배급제로 하여 에스키모들의 음주량을 제한시키려고 했으나 소용없었다. 에스키모들은 늘 술에 취해 살고 있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