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가습기살균제 사망자 51명… 추가 환자 발생 가능성 사망자수 대전 28·세종 1·충남 11·충북 11명 생존환자 190명… 잠재적 피해자 확산 우려

가습기살균제 가해 살인기업 불매운동 대전지역참여단체가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가습기 살균제피해현황 발표에 앞서 대전,세종,충남지역 사망자의 숫자인 `40`을 촛불로 만들고 있다. 빈운용 기자
가습기살균제 가해 살인기업 불매운동 대전지역참여단체가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가습기 살균제피해현황 발표에 앞서 대전,세종,충남지역 사망자의 숫자인 `40`을 촛불로 만들고 있다. 빈운용 기자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4개 지방자치단체의 가습기 살균제 사망자가 51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 및 접수된 생존환자 190명 중에서도 추가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가습기살균제 가해 살인기업 불매운동 대전·충북지역 참여단체는 29일 대전시청과 충북도청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피해현황 발표와 사망자를 추모했다.

이들이 밝힌 가습기살균제 사망자를 지역별로 나눠보면 대전 28명(생존 77명), 세종 1명(10명), 충남 11명(53명), 충북 11명(50명)이다.

특히 대전의 사망률은 전국 평균 사망률보다 높다.

전국적으로 피해를 신고한 수는 2336명으로 이 중 462명이 사망해 19.8%의 사망률을 기록했다. 반면 대전은 105명이 신고를 접수했고 28명이 사망해 사망률은 26.7%다. 이 단체는 대전지역이 타 지역보다 사망률이 높은 이유로 영·유아 피해자가 많고, 대형마트가 타 지자체보다 많은 점, 정보 습득이 빠른 젊은 부부가 많은 점을 꼽았다.

대전환경운동연합 고은아 사무처장은 "대전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젊은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가 많아 가습기 살균제를 많이 이용한 것 같다. 이들은 타 지자체 부부보다 정보 습득능력 등이 빨라 대형마트에서 가습기 살균제를 구매한 후 이용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특히 살균제가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유통됐는데 대전은 인구수당 대형마트의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가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인구는 10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중 약 30만 명에서 220만 명이 고농도로 노출됐거나 사용 중 건강이상을 호소한 경우 잠재적 피해자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피해자는 잠재적 피해자의 1%도 되지 않은 빙상의 일각인 만큼 국가적 차원의 조치도 호소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전국의 2-3차 병원 내원자들에 대한 가습기 살균제 사용여부 전수조사, 전국민 대상 역학조사, 전국의 자치단체와 보건소에 신고센터 설치를 제시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임흥규 팀장은 "생존환자 중에서도 앞으로 추가적으로 사망할 수 있는 환자가 있을 수 있고 아직 피해집계조차 되지 않은 잠재적 피해자는 산적해 있다"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피해자를 집계하고 집단 소송법 제정, 징벌적 소해배상법 제정 등에 관한 법률 제·개정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로·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