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매입비 부담' 가점 청양 비봉면 일원 결정 "道, 아전인수 판정 불공정"

[예산]충남도 소방복합시설 입지가 청양으로 최종 결정된 가운데 유치경쟁을 벌였던 예산군이 평가기준 등을 문제삼아 강력 반발하고 있다.

29일 충남도와 예산군 등에 따르면 예산·청양·홍성군 3개 자치단체가 유치경쟁을 벌였던 도 소방복합시설 입지가 지난 28일 청양군 비봉면 록평리 12-1번지 일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하지만 막판까지 유치경쟁을 벌였던 예산군이 입지선정 평가결과에 공정성과 형평성 등이 결여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예산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이 공정성과 형평성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기준이 무엇인지도 모를 결정"이라며 "도 소방복합시설 유치를 위해 힘을 모았던 지역민 대다수가 실망감을 넘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예산 지역에서는 군민 88%인 7만4000여명이 유치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에 동참할 만큼 도 소방복합시설 유치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었다.

군 관계자는 "청양군이 군의회의 동의를 얻어 토지매입비 50억 원을 부담하겠다고 한 것이 평가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면서 "`50억 원의 토지매입비 무상제공에 손을 들어주는 듣도 보도 못한 아전인수격 판정 탓에 예산 지역이 고배를 마신 것 아니냐"고 불만을 내비쳤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객관적으로 군의 입지가 타 지역에 비해 월등함에도 불구하고 고배를 마시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앞으로 도에서는 모든 시설이 필요할 때마다 시군에서 땅을 기증받아 낼 셈인지 궁금하다. 가뜩이나 재정이 열악한 시·군에 재정 부담만 가중시키자는 것인지 그 속내를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지금 예산군은 내포신도시 조성이 가져온 역기능이 큰 문제다"며 "특히 `신도시 빨대 현상`으로 인구가 줄고 지역상권이 침체되고 있는 예산읍 원도심을 비롯한 남서부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황선봉 군수는 "그동안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성원해주신 군민 여러분을 실망시켜드려 송구스럽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