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왕주현 사무부총장 포함 징계 수위 가닥 의총서 진통… 당초 출당 등 강경 입장서 선회

국민의당은 28일 4·13 총선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휩싸인 박선숙 의원 등 3명에 대해 당원권을 정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같이 결론을 내렸다고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의총 직후 밝혔다.

징계 수위와 관련, 당초 출당 등 강경 조치도 검토됐으나 당헌·당규에 따라 수위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는 박 의원 이외에 김수민 의원과 이날 새벽 구속영장이 발부된 왕주현 사무부총장 등이다.

안 대표는 "먼저 이번 사건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주요 당직자가 구속돼 국민께 큰 걱정을 끼친 것에 당 책임자이자 대표로서 뼈 아픈 책임을 느낀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사법 당국의 조사 결과에 따라 엄격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사법적 판단의 결과에 따라 한 점의 관용도, 한 치의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할 것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헌 11조에 당직 선거 및 공직 선거에서 금품을 수수한 자는 그 횟수와 금액에 관계없이 제명하고,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을 종료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검찰 기소가 이루어질 경우 즉시 당원권을 정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총에서는 신중론과 강경론이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눈높이에 맞춰 출당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신중론에 묻힌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은 이날 의총 후 최고위를 다시 소집하는 등 하루 종일 어수선했다.

국민의 거센 비난 여론을 의식해 징계 수위를 포함한 대책마련에 분주했지만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는 말들이 나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관련한 당의 결정을 발표한 뒤 눈을 감고 있다. 안 대표는 이 두 의원에 대해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관련한 당의 결정을 발표한 뒤 눈을 감고 있다. 안 대표는 이 두 의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하고기소 동시에 당원권 정지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왼쪽은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