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스마트 과학도시 발전방향과 과제'

`지속가능한 스마트 과학도시 발전 방향성과 과제`를 주제로 28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컨퍼런스홀에서 대전발전연구원 과학도시연구센터 주관으로 열린 `제4회 과학도시포럼`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지속가능한 스마트 과학도시 발전 방향성과 과제`를 주제로 28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컨퍼런스홀에서 대전발전연구원 과학도시연구센터 주관으로 열린 `제4회 과학도시포럼`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대전이 지속가능한 스마트 과학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제4회 과학도시포럼`에서 토론자들은 대전만의 색, 차별성을 갖고 로드맵을 가져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프라와 기반이 풍부한 대전이 과학도시브랜드를 활용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현재 갖고 있는 기반에서 시도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해봤으면 한다는 얘기다. 특히 스마트 시티로 가기 위해선 시민 참여의 오픈 거버넌스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고영주 과학도시포럼 공동대표(한국화학연구원 대외협력본부장)="대전의 차별화된 방향, 전략이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스마트 과학도시` 이것이 대전의 명확한 방향이다. 많은 스마트 도시 중에서도 대전만의 브랜드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기후 체제, 기후 변화의 도시 대응도 중요하다. 기후 변화 관련해 △에너지 △음식 소비 △쓰레기 △교통을 꼽을 수 있다. 이 4개 분야를 한번 잘 살펴보고, 기후변화 도시 전략으로 만들어 스마트 지능화를 입히면 대전만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스마트 시티 전략을 가져가야 한다는 것이다. 대전만이 가질 수 있는 과학문화를 활성화시켜 다양한 사람들에게 도시 비전과 방향을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시민 참여의 오픈 거버넌스(개방된 협의체)로 가야 한다."

◇김민수 시민참여연구센터장(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ETRI는 ICT(정보통신기술)분야 전문기관이다. 대전시에는 다양한 ICT기업이 존재하는 데 ICT 영역 역할을 적극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거대 도시일수록 실험성이 떨어질 수 있는데 런던과 서울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실험적인 부분에서 높은 특성을 보인다. 대전을 보면 다양한 기반,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혁신을 위한 다양성 측면에서 개별적으로 돼 있어 머물러 있다. 타슈 사례는 지자체 영역을 넘어 공동체적 생태계를 확장시켜 재조명해야 할 때다. 오픈 거버넌스도 각 기관들이 고려해야 할 숙제다. 대전은 기술적 인력들이 있지만 지속가능한 측면에서 기술과 인간이 연계되는 부분에 대한 대전시의 고민이 필요하다. 문화 인류적인 관점이 대전지역 내에서 형성돼야 사람을 지향하는 기술이 만들어질 수 있다."

◇김종남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시민의 관점에서 `스마트 거버넌스`가 관건이다. 대전시의 현재 상황을 봤을 때 물리적 기반 조성은 다 됐다. 편의·안전·쾌적성 등은 증진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시민들이 전반적으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통합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 시티로 가기 위해선 시민 삶의 질을 제고하는 방식으로 과학기술을 활용하는 내부발전전략으로 가야 한다. 대전의 행정 시스템이 스마트 거버넌스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개방적인 지에 대해 진단해봐야 한다. 대전시에서 전반적인 에너지, 안전, 여성 정책으로 통합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는 데 이를 전반적으로 할 수 있는 방식이 스마트 거버넌스다. 이를 위한 의회 역할이 중요하고 관련 제도나 법이 중요하고 대전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면 한다."

◇서준석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덕특구본부장="대덕특구는 과학단지, 사이언스 파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대전의 10%가 대덕특구다. 1973년 조성됐다. 과거 과학기술단지를 개발할 때는 도시와 떨어져서 연구개발을 심오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과학기술단지는 편리성이 더해진 과학기술단지로 개발하고 있다. 에콰도르, 쿠웨이트 등 국가에서 특구 모델을 적용하겠다는 요청이 있다. 과거에는 사이언스 파크라며 대덕사이언스파크를 배우겠다 했지만 최근들어 ICT파크를 하겠다 등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편의성이 가미된 과학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말이다. 사실 도시라면 편의성도 있지만 어떤 목적성을 갖고 혁신을 만들어내고 창업이 많이 이뤄지는 기능이 다양하게 있어야 할 것 같다."

◇이상호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스마트 시티가 굉장히 많이 퍼져나가고 있다. 현 정부는 케이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는 데 2300억 원을 들여 R&D(연구개발)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 스마트 시티는 송도, 부산 등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구 등은 유시티 조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지만 아이러니하게 과학도시인 대전은 아직까지 수립되지 않고 있다.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전혀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올해 2300억 원 상당의 국가 프로젝트가 이뤄지는 데 대전시도 빨리 준비하는 게 중요할 것이다. 대전도 지속가능한 스마트 시티로 가기 위한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 어떤 목적을 갖고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갈 것이냐 또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 쪽으로 갈 것이냐 등의 목적과 전략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

◇한재용 대전시 과학특구과장="대전시 입장에서 두가지 관점을 말하고자 한다. 산업적·문화적 관점이다. 스마트 시티의 핵심 키워드는 사물 인터넷이다. 다시 사물인터넷의 핵심은 센서다. 센서는 우리나라가 외국에서 수입하며 의존하고 있다. 산업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센서산업을 키우지 않고는 스마트 도시로 자립할 수 없다. 시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역전략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데 센서 본부를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두고 센서산업을 육성시키려 한다. 두 번째는 문화적 관점에서 시민이 참여하지 않으면 스마트 시티는 어려울 것 같다. 시는 시민 참여가 핵심이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시민사회 문제를 과학기술로 해결하는 활동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시는 스마트 시티를 위한 전담 조직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